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전면 중단, 백지화 선언하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전면 중단, 백지화 선언하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6.07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 7일 오전 국토부 정문 앞 기자회견
“도민 삶과 자기결정권, 국토부 관료들의 기술적 평가 대상 될 수 없어”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가 7일 오전 정부 세종청사에 있는 국토교통부 정문 앞에서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전면 중단하고 제2공항 백지화를 즉각 선언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가 7일 오전 정부 세종청사에 있는 국토교통부 정문 앞에서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전면 중단하고 제2공항 백지화를 즉각 선언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국토교통부가 이번달 내로 전략환경영향가 보완서를 환경부에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가 국토부에 관련 절차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비상도민회의는 7일 오전 11시 정부 세종청사에 있는 국토교통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략환경영향평가 절차를 전면 중단하고 제2공항 백지화를 선언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비상도민회의는 “환경부에 단 한 페이지라도 거짓된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서를 넘기지 마라”면서 “제주도민의 삶과 자기결정권이 국토부 관료들의 기술적인 평가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제주 지역 국회의원들에게도 당정 협의를 통해 도민 의견수렴 절차가 완료된 만큼 그 결과를 수용, 후속조치에 착수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비상도민회의는 민주당을 겨냥해 “대통령의 약속과 당정 협의, 국민과의 약속까지 거부하고 있는 정치적인 국토부 항공 관료들을 그대로 용인해선 안된다”며 “정부 여당은 지금 당장 국토부가 제2공항 백지화 선언을 하도록 곧바로 2차 당정 협의를 열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 지역 국회의원들에게도 비상도민회의는 “국토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서를 환경부에 제출하는 것을 용인하고 환경부가 부동의해주기만 기다려선 안된다”며 “내년 도지사 선거 때까지 방치하다가 선거에서 공약으로 제2공항 백지화를 약속하면 국토부 관료들이 들어줄 거라 생각하면 큰 오산”이라고 경계의 뜻을 분명히 했다.

이에 앞서 비상도민회의는 원희룡 지사와 국토부에 대해 “박근혜 정부 출범부터 탄핵 이후 지금까지 처음부터 한 몸이었다”며 “국토부가 LH를 통해 국토부 관료집단의 공고한 재산 형성 특혜를 줬다면, 제2공항은 국민의힘 최고위원인 원희룡 지사에게 주는 또 다른 특혜”라고 지적했다.

전체 도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 별도의 성산주민 여론조사를 끼워넣은 이유가 반대가 높은 전체 도민의 여론조사 결과를 희석시키고 성산 지역의 경우 찬성 여론이 높다는 것을 계속 강조함으로써 제2공항 추진의 불씨를 살리려는 목적이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비상도민회의는 “국토부 항공 담당 관료들과 원 지사의 지속적인 공모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면서 도민여론조사 결과와 정반대로 원 지사가 별도로 찬성 의견을 개진한 데 대해서도 “국토부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사전 교감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의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