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도,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제주 유치 본격 시동
제주도,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제주 유치 본격 시동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6.03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오전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COP28 유치위원회 발족식 개최
원희룡 지사 “‘탄소 중립’ 글로벌 목표 근접한 제주에서 열려야” 강조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를 제주로 유치하기 위한 유치위원회 발족식이 3일 오전 11시 설문대여성문화센터 공연장에서 열렸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를 제주로 유치하기 위한 유치위원회 발족식이 3일 오전 11시 설문대여성문화센터 공연장에서 열렸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이하 COP28)를 제주로 유치하기 유치위원회를 구성, 본격적인 유치 활동에 나서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3일 오전 11시 설문대여성문화센터 공연장에서 도민사회 전반에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민·관 협력으로 COP28 제주 유치 열기를 전국으로 확산하기 위해 ‘제주 COP28 유치위원회 발족식’을 개최했다.

기조연설에 나선 원희룡 지사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이하 COP28)는 탄소 중립이라는 글로벌 목표에 가장 가까이 다가간 곳인 제주에서 열려야 한다”며 COP28 제주 유치 의지를 밝혔다.

원 지사는 파리 총회와 P4G(녹색성장 정상회의)에서 제주의 ‘탄소 없는 섬 2030(CFI 2030)’ 정책 발표 사례를 설명한 뒤 “P4G 개최를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은 COP28 총회를 한국에 유치하겠다고 밝혔다”며 “그리고 지난 10월 청와대 그린뉴딜 회의에서 말씀드렸듯, 다시 한번 이 자리에서 COP28 제주 개최 의지를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청정 제주, 코로나 팬데믹 시대의 절대가치가 된 ‘청정’을 어느 도시보다도 앞서 중심 가치로 삼고 실천해온 곳이 제주”라며 “이런 제주가 COP28을 유치하게 된다면 한 차원 높게 업그레이드될 중요한 계기를 얻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주도 COP28 유치위원회는 원희룡 지사와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 배우 고두심씨 등 3인의 공동위원장을 포함해 모두 81명으로 구성됐다.

유치위에는 지역 국회의원을 비롯해 제주도의회, 산업계, 학계·교육계, 언론계, 사회·환경단체, 문화관광, 방역보건, 기후환경·국제교류 전문가, 미래세대(학생, 청년)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위원들로 구성됐다.

앞으로 유치위원회는 COP28 유치를 위한 범국민적 참여와 민·관 협력을 통해 제주의 유치 열기를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선도적 역할을 할 예정이다.

발족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비대면 행사로 진행한 대신 제주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발족식에서는 COP28 제주 유치 결의문 낭독, COP28 유치 기원 영상 메시지 송출, COP28 유치 서명, 유치 기원 퍼포먼스 등이 진행됐다.

제주도는 지난해 9월 도-도의회 상설정책협의회에서 COP28 제주 유치를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으며, COP28 유치 실무 TF를 구성해 COP28 유치 전략 등을 논의하고 있다.

또한 제주도민을 비롯해 국민들을 대상으로 제주 유치 지지를 위해 ‘100만인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한편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는 매년 197개 당사국 정부대표단, 국제기구·민간단체 대표, 전문가 등 약 2만명이 참여하는 기후변화 관련 가장 큰 규모의 국제회의로 대륙별 순회 원칙에 따라 오는 2023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올해 11월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제26차 총회에서 COP28 개최국이 결정되며, 한국이 개최국으로 확정되면 환경부가 개최도시를 공모·선정하게 된다.

제주도는 2015년 파리총회(COP21)에 참석해 대한민국 대표 모델로 ‘탄소 없는 섬 2030(CFI 2030)’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전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으며, 세계자연보전총회(WCC), 6차례의 정상회의, ASME(미국기계기술자협회) 재무장관회의 등 다수의 국제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던 경험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COP28 제주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