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4:32 (목)
안동우 제주시장 日 교류도시에 ‘우려 서한’ 발송
안동우 제주시장 日 교류도시에 ‘우려 서한’ 발송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1.05.14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유감’ 뜻 담아
4개 도시에 안전·번영 지키기 위한 참여 당부
1일 취임한 안동우 제주시장이 기자실에서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안동우 제주시장.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시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유감의 뜻을 담은 서한문을 발송했다. 서한문은 제주시와 교류 협약을 한 일본 내 4개 도시에 전달됐다.

14일 제주시에 따르면 안동우 시장은 서한문에서 "최근 전해진 일본 정부의 핵 오염수 방류 결정 소식이 제주에 많은 우려를 끼치고 있다"고 피력했다. 또 "원전 오염수가 방류되면 단시간에 제주까지 흘러 온다고 한다"며 "이는 제주 어업인들만 아닐 일본 어업인들, 그리고 전 세계 해양 생태에도 충격을 안겨주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안 시장은 이어 "일본 정부가 주변 국가들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투명한 정보 공개와 검증 절차를 밟을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특히 "지구의 환경 문제가 더는 한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핵 오염수 방류 문제도 우리 모두의 건강과 안전에 관련된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안 시장은 이에 따라 "우리 모두의 안전과 번영을 지키기 위한 일본 정부의 판단을 촉구한다"며 서한을 받는 자치단체에도 협조와 참여를 당부했다. 서한문이 전달된 일본 내 도시는 와카야마시, 산다시, 벳푸시, 아카와구 등이다.

한편 일본 정부는 지난달 13일 후쿠시마 제1원전에 보관 중인 방사능 오염수 약 125만t을 오는 2023년부터 최소 30년에 걸친 해양방류 방침을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