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돌목장 내 테시폰식 주택, 국가등록문화재 등록 예고
이시돌목장 내 테시폰식 주택, 국가등록문화재 등록 예고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5.06 11: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故 맥그린치 신부가 남긴 테시폰식 건축물 중 가장 오랜 건축물
30일간 예고기간 거쳐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 통해 등록 여부 확정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이 예고된 제주 이시돌목장 내 테시폰식 주택. /사진=제주특별자치도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이 예고된 제주 이시돌목장 내 테시폰식 주택.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 이시돌 목장에 있는 테시폰식 주택이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이 예고됐다.

6일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에 따르면 1960년대 초 패트릭 제임슨 맥그린치 신부(한국 이름 임피제 신부)에 의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건축물인 ‘제주 이시돌목장 테시폰식 주택’이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됐다.

이시돌목장의 테시폰식 주택은 아일랜드 성 골롬반외방선교회 소속인 맥그린치 신부가 1960년대 초 제주 중산간지역에서 목장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건축 자재가 부족했던 열악한 건축 여건을 극복하기 위해 도입한 간이 쉘 구조체 공법의 건축물이다. 현재는 제주도에만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특히 이번 국가등록문화재 등록이 예고된 성이시돌목장 내 테시폰식 주택 2곳(한림읍 금악리 77-4번지 및 135번지 소재)은 도내 24곳의 테시폰식 건축물 가운데 가장 오래 된 건축물이어서 역사적 측면에서 그 가치가 높게 평가됐다.

테시폰은 건축학적으로 물결모양의 아치(arch)가 연속된 형태의 쉘 구조 건축공법을 일컫는다. 아치 형틀 비계 위에 가마니 등의 섬유 거푸집을 펼쳐 깐 다음 기둥과 철근 없이 시멘트 몰탈을 덧발라 만든 건축물이다.

이처럼 시공의 편의성과 비용 절감 등의 장점 때문에 이시돌농촌산업개발협회가 이시돌목장을 비롯한 제주 중산간지역 개척농가(금악, 선흘, 월평 등)의 분양과정에서 단시간 내 필요한 숙소, 창고, 돈사 등을 건설하기 위해 해당 건축공법이 실천적으로 도입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1960년대 대한주택공사는 국가 재건과 주택난 해소를 위해 테시폰식 건축공법을 그대로 수용·모방해 보급하는 등 우리나라 주택사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처럼 제주 이시돌목장의 테시폰식 주택은 맥그린치 신부의 제주 목장 개척사에 있어 상징성을 지닌 테시폰식 건축물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역사성과 원형성을 지님과 동시에 근대기 집단 주택사의 흔적을 보여주는 소중한 근대 건축유산으로서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제주 이시돌목장 테시폰식 주택은 앞으로 30일 간의 예고기간을 통해 이해관계자와 각계 의견을 수렴,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등록문화재 등록 여부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세계유산본부 관계자는 “향후 도시화로 멸실·훼손돼 가는 가치 있는 근대문화 유산을 발굴, 등록문화재로 등록하는 데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islam 2021-05-06 17:04:11
감정과 편견을 버리고 이성과 지성에 의해 판단할 때 참종교와 거 짓종교를 구별할 수 있다.

하나님은 참선지자와 참종교를 증명 하기 위해 여러 기적과 예증을 보여 주셨다.

이 웹 사이트 는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 한다 :

1- 꾸란은 문자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인가?

2- 무함마드 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참선지자인가?

3- 이슬람은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참종교인가?

( 이슬람의 진실을 밝히는 증거 )

https://k1438.blogspot.kr/2016/12/blog-post.html

I======l

((( "삶의 의미" )))

이 비디오는 모든 질문에 답변합니다.


https://youtu.be/NFJHyCau5v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