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이유없이 삐~ 소리가 나는데..."
생사람 잡는 '도난방지시스템'
"이유없이 삐~ 소리가 나는데..."
생사람 잡는 '도난방지시스템'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10.19 15:3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실한 대형매장 도난방지시스템, 애꿎은 고객들만 피해
대형매장 입구와 매장 내 계산대에 설치돼 있는 도난방지시스템이 때때로 '죄없는' 시민들을 황당하게 만든다. 이유없이 울리는 경보음 때문에 순간 '도둑'으로 의심을 받기 때문이다.

각 매장은 날로 지능화 되는 크고 작은 도난사건에 대비해 도난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순간 도둑으로 몰리는 억울함을 경험한 사람들은 경보음이 크게 울리면서 동시에 집중됐던 시선들을 생각하면 잠도 오지 않고 한숨 밖에 나오지 않는다고 말한다.

죄없는 고객들이 도둑(?)으로 몰려 정신적 피해를 입고 있다는 것이다.

# '생 사람 잡은' 대형매장 도난방지 시스템

실제로 서귀포시 법환동에 거주하는 임모씨(여.63)는 18일 저녁 황당한 경험을 했다. 서귀포시 한 대형매장에서 장을 본 후 계산을 하려는데 느닷없이 경보음이 '삐삐' 울렸던 것이다.

당황한 임모씨는 자청해 가방과 겉옷을 벗어주며 수색을 해보라고 했지만 매장 여직원은 '그냥 가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그러나 임모씨는 그냥 돌아갈 수가 없었다. 이유도 모르고 때아닌 '도둑'으로 몰렸다는 사실에 화가 치밀어 올랐고 매장측이 죄가 있는데도 덮어준다는 식으로 응대하는 태도에 분통이 터진 것이다.

경보음이 울리면서 자신에게 고정된 있던 시선들도 굉장히 신경이 쓰였다. 오작동 된 시스템 때문에 좁은 지역사회에서 졸지에 '도둑'이란 소문이 날 것도 걱정됐다. 임씨는 상황을 지켜보는 사람들 앞에서 매장의 실수였다는 것을 꼭 입증시키고 싶었다.

결국 입고 있던 점퍼 등을 수색한 결과 임씨의 수입 점퍼 안에 부착된 도난방지택이 제거되지 않았기 때문에 기계가 이를 도난으로 감지해 보안벨이 울렸던 것으로 확인됐고 임씨는 집을 돌아왔지만 분이 삭혀지지 않아 잠도 한 숨 못잤다고 했다.

# "쥐구멍이라도 숨고 싶었어요. 수 많은 사람들이 쳐다보는데..."

임씨는 "쥐구멍에라도 숨고 싶은 마음이었다"며 "수많은 사람들이 나를 쳐다보는데 도둑으로 몰린 느낌이었다"며 당시 상황을 떠올리며 얼굴을 붉혔다.

그는 "도난당한 물건이 없으면 됐다는 것이 아니라 일순간에 도둑으로 몰린 나는 뭐가 되냐"며 "사람들 앞에서 매장측의 잘못이나 오해라고 시원하게 밝혀줘야 하는 것이 아니냐. 이건 인권침해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유없이 울렸던 도난방지 신호는 도난방지 시스템이 '방지택'을 인식하는 과정에 생긴 오류의 일종이다.

# 해당 매장 "다른 매장의 부주의 등으로 발생...매장 잘못은 아니"

이  매장의 관계자는 "고객이 너무 흥분한 상태여서 충분한 설명이나 양해를 구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도난방지시스템은 외국 제품이나 다른 매장에서 구매한 물건의 방지택이 그대로 장착됐을 경우 기계가 이를 도난으로 감지해 보안벨이 울리곤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런 일들은 매장안에서 나갈 때만이 아니라 들어올 때도 가끔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결국 도난방지택을 제거하지 않은 매장 이용 고객들과 다른 매장의 실수 때문에 기계의 오작동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계의 오작동으로 도둑 누명을 쓰고 흥분한 고객들에 비해 매장측은 오히려 여유있고 당당하다.

해당 매장의 점장 윤모씨는 "우리 매장인 경우 올해 6월달까지 물품 도난 등으로 입은 손실이 2000만원"이라며 "매장 안에서 도난방지택을 떼어 내고 물건만 훔쳐가거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도난방지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씨는 "이런 일은 한 달에 한 번 이상도 발생하지 않으며 설사 발생을 하더라도 고객의 동의를 받고 가방을 검사하고 있다"며 "그런 부분은 도난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라고 고객들이 이해를 해 줬으면 좋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순간 '도둑' 누명을 쓸 수 있는 대형매장의 도난방지시스템. 해당 매장은 '아니면 말고'라는 태도보다는 어떤 방법으로든 시스템을 보완하고 개선해 고객서비스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상해 2007-10-25 08:47:09
들어갈때 울렸으면 이런 일을 안당하져, 시스템에 문제아닌가?

아저씨 2007-10-22 18:07:50
그냥 가라면 그냥 가면 될껄. 사람들 쳐다보긴 했어도 그냥 그런가보다 생각할껄. 너무 호들깝 떠신거 같아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