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도의회, 덕천리 도유지 곶자왈 매각 거부해야”
“제주도의회, 덕천리 도유지 곶자왈 매각 거부해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3.17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곶자왈포럼, 道 분할매각 입장에 “부지 곳곳 제주고사리삼 서식지 산재”

(사)곶자왈사람들과 자연환경국민신탁 등으로 구성된 곶자왈포럼이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 설립 부지에 포함된 덕천리 도유지 매각을 거부해줄 것을 제주도의회에 요구하고 나섰다.

곶자왈포럼은 17일 성명을 내고 해당 부지에 대해 “멸종위기종인 제주고사리삼 서식이 다수 확인된 곶자왈”이라며 “환경단체의 매각 중단 및 보전 요구에 이어 지난 2월 23일 열린 주민설명회에서도 곶자왈 훼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제주도는 전체 부지 62만‏㎡ 가운데 제주고사리삼 서식지가 다수 포함된 구역(약 20만㎡)을 제외한 약 42만㎡를 분할 매각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곶자왈포럼은 해당 부지 전체가 거문오름용암류가 흐른 곶자왈의 일부로 제주고사리삼 서식지가 곳곳에 산재해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작년 12월 환경단체의 현장조사 결과 22곳의 제주고사리삼 서식지가 확인됐고, 지질적으로도 추가 확인 가능성이 높은 곳이기 때문이다.

특히 곶자왈포럼은 제주도가 매각하겠다고 한 구역에서도 제주고사리삼 서식이 확인됐다는 점을 들어 “단 한 번의 현장조사도 없이 두 조각으로 나눠 한 쪽은 다른 한 쪽보다 적게 있으니까 문제가 없다고 하는 셈”이라며 “이는 그동안 제주도의 곶자왈 정책 단면을 보여주는 모습을 대변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실제로 제주영어교육도시와 신화역사공원 등 곶자왈 지역에서 진행된 개발사업으로 수많은 곶자왈이 사라졌고, 사유지 매수를 위한 사업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특히 곶자왈포럼은 지난 2016년 원희룡 지사가 ‘공유재산 매각을 원칙적으로 금지한다’고 발표한 사실을 들어 “공유재산은 공공의 필요성이나 공익을 위해 사용돼야 할 재산”이라며 “해당 부지는 곶자왈로 환경적 가치고 높은 곳인 만큼 곶자왈 그 자체로 두는 것이 공익성에 대한 가치를 더욱 발현하는 일”이라고 강조햇다.

이에 곶자왈포럼은 제주도의회에 “곶자왈 보전이 절대적인 제주의 미래 가치를 위한 필수임을 명심하고 덕천리 도유지 곶자왈 매각을 거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곶자왈포럼에는 (사)곶자왈사람들과 자연환경국민신탁 외에도 (사)제주생태관광협회, (사)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유한 D&S 등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