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서귀포시 예래동 주민센터 건립 건축설계 공모
서귀포시 예래동 주민센터 건립 건축설계 공모
  • 미디어제주
  • 승인 2021.01.26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건축 [2020년 11월호] COMPETITION

당선작 : 유원건축사사무소(허동호)

대지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상예동 604번지
대지면적 : 3,110(미달도로폭 확보 면적 : 55)
건축면적 : 608.58
연면적 : 2,035.28
건폐율 : 19.92%
용적률 : 51.28%
구조 : 철근콘크리트 구조
규모 : 지하 1, 지상 3
외부마감 : 로이복층유리, 알루미늄쉬트, 목재패널, 시멘트패널, 현무암 마감

디자인 개념

주민센터는 행정과 복지가 어우러진 공간이다. 주민센터의 장점은 다양한 복지공간들을 주민들이 자유롭게 접하는 점과 소통의 장으로써 확장이 가능하다는데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목적은 행정과 복지공간의 적절한 연결을 만드는 과정에서 종종 간과되고는 한다. 이로 인해 각각의 공간은 기능에만 초점을 맞춰 구획되고, 소통이 일어나는 민원실은 무거운 분위기를 가지며 자신의 번호표 순서만 지루하게 기다리는 주민센터가 되는 것이다.

앞으로의 주민센터는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방향적 공간으로 바뀌어 가야 한다. 단순히 기능에 의해 나뉜 공간보다는 주민들에 소통이 자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연결된 공간이 되어야 하며, 이는 곧 마을의 중심공간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열린공간(중정, 보이드, 테라스)을 통해 내·외부의 경계를 허물어 주민센터에 생동감이 깃들도록 하였으며, 또한 민원실에서만 행해지던 소통이 다양한 열린 관계를 통해 주민들 간의 시선 응시를 수평, 수직으로 연결하는 시선의 대화로써 연장하는 방향으로 설계를 풀어나갔다.

 

심사평

- 내부 : 풍부한 공용공간이 청사의 풍성함을 더하며, 내외부 연계의 일관성을 잘 유지함.
- 외부 : 배치계획이 우수하며 전후면 도로의 연결성 및 주변과의 관계가 돋보임.
- 입면 : 간결하면서도 힘있는 입면계획이 높게 평가 되며, 4면 전체에 대한 세심함이 돋보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