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6:26 (금)
'2020 MBC 방송연예대상' 유재석 MBC 대상 수상으로 지상파 통산 15관왕 석권[종합]
'2020 MBC 방송연예대상' 유재석 MBC 대상 수상으로 지상파 통산 15관왕 석권[종합]
  • 미디어제주
  • 승인 2020.12.30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MBC 제공]
[사진= MBC 제공]

 

데뷔 30주년을 앞둔 개그맨 겸 MC 유재석이 지상파에서만 15번째 연예 대상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유재석은 29일 밤 상암동 MBC공개홀에서 열린 '2020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올해의 예능인상' 수상자이자 대상 후보인 박나래, 김성주, 이영자, 김구라, 전현무를 제치고 대상을 차지했다. 시상자로 깜짝 나선 배우 조인성으로부터 대상 수상자로 호명됐다.

 

유재석은 대상을 받은 뒤 아내인 나경은 전 아나운서를 비롯 가족 이효리·비 등 프로그램을 함께 한 동료·스태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했을 뿐만 아니라 코미디 후배들에 대한 절실한 마음을 표하며 먹먹하게 만들었다.

 

유재석은 KBS에서 2005년과 2014년, MBC에서 2006·2007·2009·2010·2014·2016년과 올해, SBS에서 2008·2009·2011·2012·2015·2019년 연예대상을 받았다. MBC에서만 7번째다.

KBS에서는 2005년과 2014년, SBS에서는 2008년, 2009년, 2011년, 2012년, 2015년, 2019년 대상을 받았다. 지상파에서만 총 15번을 받았다. 종합편성채널 JTBC 플러스와 일간스포츠가 주최하는 백상예술대상의 대상까지 포함하면 총 16번째 대상이다.

유재석은 수상 소감에서 "'무한도전' 후 다시 대상을 받게 될 줄 몰랐다. 나는 프로그램을 할 때 '자신 있다'는 생각으로 한 적은 없지만 '어떤 결과가 되든 책임을 지겠다'는 생각으로 한다. '놀면 뭐하니?'도 그랬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특히 유재석은 최근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故 박지선을 언급, "올해 너무나 이른 나이에 하늘 나라로 간 박지선 씨가 하늘에서는 정말 편안하기를, 언젠가 꼭 다음 세상에 꼭 다시 태어나서 못 다 한 웃음을 많은 시청자분들께 주었으면 한다"며 눈물을 흘려 감동을 안겼다.
또 "MBC에 코미디 프로그램이 없는데 개그맨 동료들 생각이 많이 난다. 작게나마 후배들이 꿈을 꿀 수 있는 무대가 하나만 있었으면 한다"고 방송사에 당부했다.

 

[사진= MBC 제공]
[사진= MBC 제공]

 

유재석은 올해 '놀면 뭐하니?'로 돌풍을 일으켰다. 김태호 PD와 다시 의기투합한 '놀면 뭐하니?'는 올해 유재석을 중심으로 싹쓰리, 환불원정대 등 진행하는 프로젝트마다 신드롬을 불러 오며, 예능계뿐만 아니라 가요계를 강타했다.

 

이효리·비와 뭉친 싹쓰리로 복고, 이효리·엄정화·제시·마마무 화사가 힘을 보탠 환불원정대로 '여성 서사'를 보여주며 사회적으로도 이슈가 됐다.

 

특히 유재석은 올해 다양한 부캐(부캐릭터)를 선보이며 '놀면 뭐하니?' 흥행의 1등 공신이 됐다. 하프를 연주하는 '유르페우스', 라면을 끓이는 '라섹남', 닭을 튀기는 '닭터유', 싹쓰리의 '유두래곤', 환불원정대의 신박기획 대표 '지미유' 등을 연달아 소화하며 '역시 유느님'이라는 호평을 들었다.

 

지난해는 트로트 가수 부캐 유산슬로 '2019 MBC 연예대상'에서 신인상을 받기도 했다.

 

'놀면 뭐하니?'가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 수상작으로 선정된 뒤 대표로 상을 받은 김태호 PD는 "태초에 '놀면 뭐하니?'라고 말씀해주신 유느님은 '놀면 뭐하니?'의 첫 페이지이자 끝 페이지이며, 프롤로그이자 에필로그다. 깊은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고 했다.

[사진= MBC 제공]
[사진= MBC 제공]

 

'놀면 뭐하니?'는 이날 주요상을 휩쓸며 총 9관왕에 등극했다. 유재석과 이효리는 '놀면 뭐하니?'의 '환불원정대' 편에서 신박기획 지미유 대표와 소속 가수 천옥으로 차진 호흡을 보여준 점을 인정받아 베스트 커플상 트로피를 가져갔다.

 

유재석은 이날 시상식에 불참한 이효리의 이름을 거명하며 "네 덕에 탔다"고 영광을 돌렸다. 그는 "예능 대상에서 베스트 커플상을 처음 타는 것 같다. 모든 영광은 효리가 가져야 마땅하다. 효리와 예능을 함께 하게 돼 진심으로 고맙다. (이효리의 남편인) 상순 씨도 보고 있을 텐데 감사하다"고 말했다.

 

유재석과 이효리는 과거 SBS TV 예능 '패밀리가 떴다' 등에서 이미 콤비 플레이로 예능감을 뽐냈다. 이후에도 친분을 유지하며, 이번 '놀면 뭐하니?'에서도 화려한 티키타카를 선보였다.

 

제주에 살고 있는 이효리는 '연예대상'에서 환불원정대 멤버로 축하 공연을 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세에 비행 편으로 이동해야 하는 상황 등을 고려해 참여를 못하게 됐다. 이효리는 뮤직&토크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고, 영상으로 수상소감을 전해왔다.

 

또 '나 혼자 산다'와 함께 '놀면 뭐하니?'의 환불원정대에서 실비로 활약한 화사가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최우수상, '환불원정대'에서 만옥과 은비로 각각 활약한 엄정화와 제시가 뮤직&토크 부문 여자 우수상을 공동 수상했다. '놀면 뭐하니?'와 함께 '선을 넘는 녀석들', '트로트의 민족'에 출연한 김종민도 뮤직&토크 부문 남자 우수상을 받았다.

 

김강훈과 고은아는 29일 오후 상암동 MBC 공개홀에서 열린 이번 시상식에서 올해 MBC 예능 프로그램에서 활약상을 인정받아 신인상 트로피를 가져갔다.

[사진= MBC 제공]
[사진= MBC 제공]

 

김강훈은 '복면가왕',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전지적 참견시점' 등에 출연했다. 고은아는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개성을 드러냈다.

 

'라디오 부문' 신인상은 MBC 표준FM '원더풀 라디오 강수지입니다'의 강수지, MBC FM4U '전효성의 꿈꾸는 라디오'의 전효성, MBC 표준FM '표창원의 뉴스 하이킥'의 표창원에게 돌아갔다.

 

이와 함께 최근 역사 왜곡·논문 표절 논란에 휩싸이며 모든 방송 하차를 공식화한 스타 역사 강사 설민석이 '2020 MBC 방송연예대상'에 등장한 점도 눈길을 끌었다. MBC TV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에 출연 중인 설민석은 이날 '선을 넘는 강의, 2020 예능인전'을 콘셉트로, 올해의 예능인상 수상자들을 소개했다.

[사진= 연예대상 방송 캡처]

미리 녹화한 분량이자 올해의 예능인상 수상자 겸 대상 후보들을 소개하는 영상으로, 방송이 불가피했던 것으로 보인다. 또 설민석은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출연으로,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최우수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이날 시상식의 사회는 MC 전현무, 개그우먼 장도연, 배우 안보현이 맡았다. 코로나19 감염을 막고자, 참석자 전원 마스크 착용, 개별 칸막이 설치 등 방역 수칙을 준수했다.

 

◆ 다음은 '2020 MBC 방송연예대상' 총 수상자(작) 명단

 

▲대상=유재석(놀면 뭐하니?)

 

▲올해의 프로그램상=놀면 뭐하니?

 

▲올해의 예능인상 = 박나래, 김성주, 이영자, 유재석, 김구라, 전현무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최우수상=성훈(나 혼자 산다)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최우수상=화사(놀면 뭐하니, 나 혼자 산다)

 

▲뮤직&토크 부문 남자 최우수상=양세형(백파더 : 요리를 멈추지마, 구해줘 홈즈, 전지적 참견시점)

 

▲뮤직&토크 부문 여자 최우수상=이효리(놀면 뭐하니)

 

▲라디오 부문 최우수상=정선희(정선희, 문천식의 지금은 라디오시대)

 

▲PD상=백종원(백파더 : 요리를 멈추지마)

 

▲버라이어티 부문 남자 우수상=붐(안 싸우면 다행이야, 구해줘 홈즈)

 

▲버라이어티 부문 여자 우수상=손담비(나 혼자 산다), 장도연(나 혼자 산다)

 

▲뮤직&토크 부문 남자 우수상=김종민(놀면 뭐하니, 선을 넘는 녀석들, 트로트의 민족)

 

▲뮤직&토크 부문 여자 우수상=엄정화(놀면 뭐하니), 제시(놀면 뭐하니, 전지적 참견시점)

 

▲라디오 우수상=이지혜(FM4U 오후의 발견), 이윤석(표준FM 주말 하이킥, 이윤석입니다)

 

▲남자신인상=김강훈(복면가왕, 선을 넘는 녀석들, 전지적 참견시점)

 

▲여자신인상=고은아(전지적 참견시점)

 

▲라디오신인상=강수지(표준FM 원더풀 라디오 강수지입니다), 전효성(FM4U 전효성의 꿈꾸는 라디오), 표창원(표준FM 표창원의 뉴스 하이킥)

 

▲베스트 커플상='놀면 뭐하니?' 지미유(유재석), 천옥(이효리)

 

▲공로상=김국진(라디오스타)

 

▲베스트 팀워크상=전지적 참견시점

 

▲인기상=안영미(라디오스타)

 

▲특별상= '트로트의 민족' 심사위원단

 

▲베스트 포맷상=복면가왕

 

▲디지털 콘텐츠상=여은파(나 혼자 산다)

 

▲베스트드레서상=노라조

 

▲올해의 작가상=예능 : 최혜정(놀면 뭐하니?), 라디오 : 김경옥 작가(배철수의 음악캠프), 시사교양 박민정 작가(휴머니멀)

 

▲공헌상=GS칼텍스

 

▲특별상=라디오 김은애(57분 교통정보/날씨와 생활) 임진모(배철수의 음악캠프), 시사교양 김한석, 김정근 아나운서, 박연경 아나운서(기분좋은날)

 

아주경제 장윤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