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21:23 (목)
“감귤 공공수매로 시장격리·출하연합회 해체해야”
“감귤 공공수매로 시장격리·출하연합회 해체해야”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12.1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15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
유통손실보전기금 활용 지원·제주형 공영시장도매인 도입 주장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도내 농민단체가 감귤 가격 폭락을 우려하며 긴급 공공수매를 통한 시장격리와 감귤출하연합회 해체를 요구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이하 전농)은 15일 제주특별자치도청 정문 앞에서 ‘감귤가격 폭락 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농은 회견에서 “올 해산 노지감귤 하락세가 심상치 않다. 지난해보다 더 가격이 폭락해 참담한 실정”이라며 “가격 회복의 희망이 보이지 않아 감귤 농가에게 절망감을 주고 있다”고 우려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관계자들이 15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귤 가격 폭락에 따른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관계자들이 15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귤 가격 폭락에 따른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전농은 “고품질 감귤을 생산해도, 생산조정을 해도 가격 보장이 안 되는 이유가 무엇이겠느냐”며 “개방농정으로 인해 수입 농산물들이 골목시장과 마트, 백화점 등 모든 시장으로 납품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수입산 포도 한 송이가 1만원하는데 감귤 한 박스는 1만원도 안 된다”고 토로했다.

전농은 “농민들은 행정의 무능력과 늑장대응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제주형 가격안정 관리제도’에 감귤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을 지속 주장했지만 차일피일 미루고 있을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일선 농·감협은 감귤 주산지 감귤품목협의회를 운영하지만 비상 상황에 아무런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오직 ‘상황이 이러니 어쩔 수 없다’는 변명만 늘어놓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전농은 “시장동향과 정보제공만으로 자기 역할을 다했다고 하는 감귤출하연합회는 공무원 자리를 하나 만드는 그 이상 그이하도 아니다”며 해체를 촉구했다. 또 “제주의 생명산업인 감귤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공공이 20~30%의 물량을 수매하는 ‘감귤 공공수급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농은 이와 함께 “감귤가격안정관리제도의 조속 시행으로 감귤 최적가격을 보장하라”며 “주산지 농·감협은 감귤 유통에 공동대응하고 유통손실보전기금을 적극 활용해 농가에 지원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 “산지경매제를 활성화해 제주형 공영시장도매인제 즉각 도입 등 유통의 다변화를 통해 감귤 가격 결정권을 보장하라”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