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21:23 (목)
우도면사무소
우도면사무소
  • 미디어제주
  • 승인 2020.12.11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건축 [2020년 6월호] PLACE

설계 : 차호철·김수현(무이건축사사무소)

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우도면 연평리 1409 번지 외 3필지
대지면적 : 6,929
건축면적 : 1,114.74
연면적 : 2,082.95(1,294.39)
건폐율 : 16.09%
용적률 : 29.29%
규모 : 지상 3
구조 : 철근콘크리트조
외부마감 : 송판무늬 노출콘크리트 위 페인트도장, 노출콘크리트, 합성목재, 로이복층유리, AL Sheet

우도면사무소 전경.
우도면사무소 전경.

제주... 경관... 형태... 물성

우리는 제주가 갖는 특별한 경관에 어울릴 수 있는 모던한 건축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자연과 혼연되는 친근한 느낌의 기하학적 형태와 물성을 테마로 활동하고 있다.

섬 속의 섬인 우도에 위치한 제주시 우도면사무소는 이러한 개념을 초석으로 진행한 설계공모 프로젝트다.
 

대상지

우도면사무소는 투명한 바다와 검은 돌담, 푸른 하늘이 맞닿아 있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우도에 위치한다. 우도는 제주도에 속한 가장 큰 섬이지만 제주도 본섬과는 또 다른 매력을 지닌 섬으로, 넓은 평야의 밭과 돌담 그리고 유채꽃 등으로 우도 지역만의 색감과 지역적 스케일을 갖고 있다.

 

개념 및 계획

이러한 우도 고유의 특색을 형상화한 우도면사무소를 통해 우도의 감성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건물의 형태는 우도의 이미지를 대변하는 여러 겹의 켜를 무던하게 겹쳐 올려 주변 경관과 조우할 수 있는 다양한 테라스 공간을 계획하였다. 건물의 물성은 우도의 고유 재료와 질감을 건물에 담아내 친근하고 포근한 면사무소의 이미지를 강조하였다. 더불어 우도의 풍광을 담아 낸 외부공간을 조성하여 누구나 쉽게 다가올 수 있는 공유화된 장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배치는 안마당 - 툇마루 - 상방마루 - 안뒤로 내외부가 자유롭게 이어지는 제주 전통가옥의 공간구성 원리를 차용하여 민원인, 지역주민, 관광객들이 다양하게 내외부의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면사무소의 주요 실들이 계획되는 1층은 홀을 중심으로 민원실과 부속실로 구분하였고, 민원 대기실 중앙에는 제주 초가의 툇마루를 차용한 공감마루를 통해 주민들 간의 교감을 위한 소통공간을 제안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