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코로나19 동선 공개 미흡 ‘원희룡 지사 사퇴 촉구’ 국민청원까지
코로나19 동선 공개 미흡 ‘원희룡 지사 사퇴 촉구’ 국민청원까지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12.01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민을 위험에 빠트리는…’ 지난 30일 게시
청원인 “도민들 접하는 정보 ‘소독 완료’가 전부”
“제주도민 얼마나 무시했으면 이런 행보” 피력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청와대 국민청원에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탄핵(사퇴)을 촉구하는 글이 올라왔다. 게시자는 원희룡 지사의 최근 행보와 도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시 동선 정보 공개 미흡을 문제 삼았다.

1일 <미디어제주> 확인 결과 '제주도민을 위험에 빠트리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탄핵을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지난 30일 게시됐다. 해당 글은 1일 오후 3시 50분 기준 2300여명이 동의한 상태다.

‘제주도민을 위험에 빠트리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탄핵을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지난 30일부터 청와대 국민청원에 게시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제주도민을 위험에 빠트리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탄핵을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지난 30일부터 청와대 국민청원에 게시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청원인은 이 글에서 "전세계가 코로나바이러스로 패닉인 상태이다. 무엇보다 컨트롤 타워인 지도자의 역량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라며 "하지만 재임기간 연 평균 113일 동안 출장을 가는 도지사가 진정으로 제주도의 도정을 살핀다고 볼 수 있느냐"고 물었다. 또 "제주도에서 처음으로 첫 3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지난 24일 (원 지사는) 어디에 계셨느냐. 대구 경연에 참석해 대권도전 의사를 피력하셨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 이통장(진주 이·통장 회장단) 접촉자가 n차 감염으로 이어진 어제(11월 29일) 어디 계셨느냐. 새마을운동중앙회와의 업무 협약식과 정책대상 시상식에 참여하셨다"고 힐난했다.

청원인은 특히 원 지사가 국민의힘 최고회의와 삼성 고(故) 이건희 회장 장례식 참석 후 자가격리한 것을 거론하며 "제주도를 위험에 빠트리고 사리사욕을 충족하기 위해 도지사 자리를 이용하는 당신이 무슨 컨트롤타워냐"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진주 이·통장발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해 불안에 떠는 도민들이 접할 수 있는 정보는 '확진자가 00이다. 소독 완료하였다'가 전부다"라며 "경남 지역 언론에서 이·통장들의 동선을 보도하는데 정작 그 안에서 삶을 살아가는 (제주)도민들에게는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정보공개지침을 따를 수밖에 없다는 이유로, 불신과 불안에 밀어넣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이에 따라 "제주도민들의 불안의 소리가 들리지 않느냐. 제주도민들을 얼마나 무시하면 이런 행보를 보이겠느냐"며 "제주도민들을 조금이라고 생각한다면 도지사 직을 사퇴해주길 간청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글의 청원 기간은 오는 30일까지다.

지난달 30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게시된 '제주도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공개 요청' 글. [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지난달 30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게시된 '제주도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공개 요청' 글. [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아예 직접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공개를 요청하는 글도 있다.

지난달 30일 게시된 '제주도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공개 요청'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린 청원인은 "제주에서 가게를 운영하는 사람으로서 매출을 떠나 도민들의 공포심과 안전을 위해 공개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이 청원인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는 가운데 달랑 몇번째 확진자가 나왔다라는게 말이 되느냐"며 "동선 나왔다고 확인해보면 방역으로 인해 비공개로 되어 있는데 어떻게 조심을 하느냐"고 토로했다. 더불어 "확진자가 방문한 곳과 동선을 비공개하니 자꾸 확진자가 나오는 것"이라며 "수만명이 더 확진되고 수천명이 더 죽어야 동선을 공개할 것이냐. 긴급재난지원금 생각할 시간에 동선 공개나 생각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은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하는' 직접 소통 공간이다. 청원 후 30일 동안 20만명 이상이 추천 시 정부 및 청와대 책임자가 답을 내놓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