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자치분권 상징 제주특별자치도 새 비전 ‘평화 인권 수도’”
“자치분권 상징 제주특별자치도 새 비전 ‘평화 인권 수도’”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10.30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30일 제주상의서 ‘비전’ 토론회
임문철 신부 기조연설서 “4.3 완성의 큰 걸음”
이낙연 당대표 “힘 모으면 평화 인권 수도 완성”
우원식 단장 “예산·권한 이양 제도 마련 뒷받침”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건 제주특별자치도의 ‘평화 인권 수도 지정’을 위한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이 시작됐다.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제주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평화 인권의 수도 제주특별자치도의 비전’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 완성 TF(단장 우원식)와 제주도당(위원장 송재호)이 공동 주최했다.

30일 열린 평화 인권의 수도 제주특별자치도의 비전’ 토론회에서 임문철 천주교 제주교구 정난주성당 주임신부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30일 열린 평화 인권의 수도 제주특별자치도의 비전’ 토론회에서 임문철 천주교 제주교구 정난주성당 주임신부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임문철 천주교 제주교구 정난주성당 주임신부는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이 제주를 평화 인권 수도로 지정하고 국가적으로 지원하는 법안을 제정하고자 하는 것은 4.3의 상처를 치유하고 승화한다는 의미에서 4.3의 완성을 향한 큰 걸음이 될 것”이라고 평했다.

임 신부는 “제주에 화해와 상생이라는 큰 보물이 있다”며 “국가가 지정한 세계 유일의 평화의 섬이라는 점 외에도 4.3특별법 제정 과정의 민주성, 시행 과정에서 드러난 가해 측과 피해 측 간의 자발적인 화해와 협력은 세계 과거사 해결의 모범이 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또 “평화를 위해 정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원칙은 보편적이나 회복적 정의에 더해 화해와 상생이 이뤄진다면 인류 역사가 시작된 이래 갈등과 분쟁이 새로운 양상을 맞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것이 바로 제주가 나눌 수 있는 인류에의 공헌이 될 것”이라며 “이러한 제주야 말로 우리가 꿈꾸는 제주의 비전”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임 신부의 ‘비전’에 힘을 더했다.

30일 더불어민주당 주최로 제주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평화 인권의 수도 제주특별자치도의 비전’ 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30일 더불어민주당 주최로 제주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평화 인권의 수도 제주특별자치도의 비전’ 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우원식 단장은 “TF가 다극화 전략을 균형 발전의 주요한 축으로 삼고 있는 만큼 환경수도 제주의 원대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약속했다. 여기에 ‘생태국가 시범 지역’ 등 문재인 정부의 공약 이행과 특별자치도 위상에 걸맞은 예산과 권한 이양을 위한 제도 마련에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축사에서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이자 당의 총선 공약인 제주형 자치분권 모델 완성 방안을 논의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더불어 “우리 당은 수도권 과밀화를 해소하고 균형 잡힌 국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며 “제주형 자치분권 모델을 완성해 제주다운 제주를 만들어내겠다”고 다짐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토론회 축전을 통해 제주의 자치 분권을 비롯해 평화와 인권의 수도 지원을 강조했다. 이낙연 대표는 “2003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제주특별자치도 구상을 발표했고 지금의 제주는 자치분권의 상징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이제 조금만 더 힘을 모으면 평화와 인권의 수도 제주가 완성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K-뉴딜이 침체된 지역 경제와 관광산업을 되살리고 분권과 자치의 기반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후보 시절인 2017년 4월 제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평화와 인권, 환경수도 제주’를 제주의 새로운 미래 비전으로 제시했다.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제주를 평화와 인권의 꿈을 담은 동북아시아의 환경수도로 만들고 싶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