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위기를 기회로’ 코로나 시대의 JDC 온라인 수출상담회
기고 ‘위기를 기회로’ 코로나 시대의 JDC 온라인 수출상담회
  • 미디어제주
  • 승인 2020.10.19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신상진 농업회사법인(주) 제주자연식품 대표
신상진 농업회사법인(주) 제주자연식품 대표
신상진 농업회사법인(주) 제주자연식품 대표

수출 성공은 많은 중소기업의 꿈일 것이다. 세계시장에 진출해 자사의 제품을 제값 받고 팔 수 있다면 내수 시장에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큰 기회를 잡을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품질의 제품이라도 도내 중소기업 제품이 해외시장에서 판로를 개척한다는 것은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더구나 올해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더 어려운 상황이다.

그렇다고 무작정 상황이 나아지기만을 기다릴 수 없어 전 직원이 ‘위기는 곧 기회다’는 말을 되새기며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던 중 JDC에서 주최한 수출상담회에 참여하게 됐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수출상담회가 온라인 방식으로 바뀌었고, 이러한 방식의 수출상담회가 과연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었다. 하지만 상담회 개최 전 현지 바이어와의 사전 온라인 미팅과 샘플 발송을 통해 자사의 주력 제품을 소개할 시간을 가지며 이러한 우려는 곧 사라지게 됐고, 본 상담회에서는 제품에 대해 좀 더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바이어와 만나 제품의 우수성을 직접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은 못내 아쉬웠지만,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방식이 될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경험한 것과 어려운 시기에 해외 바이어와의 교류는 무엇보다 회사의 소중한 자산이 됐다.

‘첫 술에 배부르랴’는 속담처럼 당장의 성과보다는 한 발 한 발 나아가다 보면 어느덧 제주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수출기업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마지막으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기회를 마련해 준 JDC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해외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도내 중소기업을 위해 일회성이 아닌 꾸준한 지원으로 도내 중소기업의 성장 발판을 마련하는 기회의 장이 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