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道 조직개편안 상정보류, 원희룡 지사 경고 의미도”
“道 조직개편안 상정보류, 원희룡 지사 경고 의미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7.13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의원총회 결과 브리핑 통해 밝혀
“시설공단 조례 의결시 추가 조직개편 필요 … 동시 논의 바람직” 의견도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이 13일 오전 도의회 기자실을 찾아 지난 10일 열린 의원총회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이 13일 오전 도의회 기자실을 찾아 지난 10일 열린 의원총회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의회 원내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제11대 도의회 후반기 의정활동을 시작하면서 최근 대권행보에 본격 나서고 있는 원희룡 지사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분명히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도의회 원내대표단은 13일 도의회 기자실을 방문 지난 10일 열린 후반기 첫 의원총회 결과를 브리핑하면서 제주도가 제출한 조직개편안을 상정 보류하기로 한 것과 관련, “원희룡 지사가 인사청문회의 ‘부적격’ 결론에도 불구하고 서귀포시장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 도민사회에 설명이나 사과가 없었다”면서 “특히 ‘도민만을 바라보겠다’던 도민과의 약속을 저버린 채 연일 대권 행보에만 집중한 것에 대한 경고의 의미도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신임 원내대표를 맡게 된 김희현 의원(제주시 일도2동 을)은 이날 브리핑에서 “그동안 제주도의회에서 정당정치의 역할이 크지 않았지만, 현재 더불어민주당이 전체 의원의 67.5%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당내 의견 조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소속 의원들의 의사를 사전에 통합하고, 다른 교섭단체와 사전협상 등을 통해 의회 운영을 원만하게 해나가기 위한 사전협상 등을 통해 교섭단체의 본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기 위해 앞으로 의원총회를 주기적으로 개최, 의원들의 뜻을 모아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10일 후반기 총 의원총회에 29명 의원 중 24명이 참석해 △포스트코로나 대응 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4.3특별위원회 재구성의 건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조직개편안 처리 방향의 건 △의회혁신기획단 운영계획 보고 등이 이뤄졌음을 소개하기도 했다.

우선 포스트 코로나 대응 특위는 코로나19로 인한 도민 안전 위협과 경제침체 상황이 장기화될 것이 예상된다는 점을 감안해 변화된 정책 환경에 맞게 도정 전체의 정책기조와 방향을 의회 차원에서 점검하고 중장기 정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것으로, 좌남수 의장이 당선 인사를 통해 구성 필요성을 역설한 만큼 곧바로 특위를 구성‧운영하기로 하고 위원장은 강성민 의원(제주시 이도2동 을)이 맡기로 했다.

또 4.3특위는 활동기간이 올해 10월 15일에 종료되는 만큼 후반기 원 구성에 맞춰 조기에 특위 활동기간을 종료하고 재구성하자는 의견이 있었지만 현재 구성된 특위가 추진중인 업무를 마무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 기존대로 유지하고 10월 활동기간 종료 후에 새롭게 구성‧운영하는 것으로 합의가 이뤄졌다.

이와 함께 추경예산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방역과 민생예산이 제대로 편성됐는지 상임위 차원에서 철저하게 심사하기로 했지만, 조직개편안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사유를 들어 심사를 진행하기 어렵지 않느냐는 의견이 개진됐다.

우선 시설공단 조례가 현재 본회의에 상정보류돼 있는 상태로, 조례가 의결될 경우 이에 따른 조직개편이 추가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시설공단 조례와 함께 조직 개편이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시설공단 조례가 상정보류된 이유가 과도한 재정 투입과 공단으로의 인력 이관 등 고용문제 탓이라는 점을 들어 제주도가 의회에 이에 대한 답을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따라서 도가 시설공단조례 추진 의지가 있다면 제기된 문제에 대한 답을 의회와 도민사회에 먼저 설명해야 하며, 이후 시설공단 조례와 함께 조직 개편을 함께 논의하는 것이 순리에 맞다는 얘기였다.

여기에다 입법예고 과정에서 관광국 및 해녀문화유산과 폐지가 무산되는 등 당초 도가 추진했던 조직개편의 취지가 퇴색됐다는 점, ‘대국 대과’ 등 감축에 초점을 맞췄다고 하기에는 감축 인원이 20명에 그치는 등 그 내용이 매우 미흡하다는 점 등을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일반 안건의 경우 상임위 중심주의에 의거, 상임위에서 심사하고 결정된 사항을 존중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조직개편안의 경우 모든 상임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의원총회를 통해 상정 보류를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