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도‧도교육청 협력체계 필요”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도‧도교육청 협력체계 필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7.1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김경미 의원, 학교 밖 청소년 교육‧복지 지원 정책 간담회 개최
학교 밖 청소년들의 교육‧복지 지원을 위한 정책 간담회가 지난 9일 도의회 소통마당 회의실에서 열렸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학교 밖 청소년들의 교육‧복지 지원을 위한 정책 간담회가 지난 9일 도의회 소통마당 회의실에서 열렸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학교 밖 청소년들의 교육‧복지 지원을 위한 정책 간담회가 지난 9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소통마당에서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는 제주대안교육협의회 소속 대안교육기관, 제주도 여성가족청소년과, 제주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담당자 등이 참석, 도내 학교 밖 청소년들과 대안교육기관 지원에 대한 필요성과 방안 등을 논의했다.

제주대안교육협의회 관계자는 “제주특별자치도 학교 밖 청소년 교육․복지 지원 조례에 대안교육기관 지원에 대한 내용이 나와 있고, 현재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등을 통해 지원이 이뤄지고 있지만, 도내 모든 학교 밖 청소년을 다 수용하는 것은 어렵다”며 “공공성 제고 차원에서 지자체 지원이 필요하고, 도와 도교육청 간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현안을 해소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간담회를 주최한 김경미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도 “대안교육 기관에서는 평등에 기초한 권리를 말하고 있다”면서 “현재 초․중등은 무상교육인데 대안교육기관은 무상교육이 아니다. 이것은 차별이고 당연한 권리가 박탈된 것인 만큼, 논의사항은 학교 밖 청소년의 권리를 어떻게 보장해줄 것인가로 귀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도 여성가족청소년과 관계자는 “앞으로 제주도 상황을 고려한 관련 사안을 단계적으로 진행해 나가야 하며, 협의회 등을 통해 의견을 반영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관계자도 “현재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교육희망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해 도와 도교육청이 협업하고 있고, 앞으로도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를 주관한 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양영식 위원장은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꾸준한 관심을 기울이겠다는 약속과 함께 “앞으로 보건복지안전위에서 학교 밖 청소년 관련간담회와 토론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도와 도교육청 사업 등에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지원 내용이 실질적으로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