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안동우 예정자 “행정시장 인사청문회 제도개선 필요성 공감”
안동우 예정자 “행정시장 인사청문회 제도개선 필요성 공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6.26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제주시장 예정자 인사청문회 “도의회 동의 절차 밟는 데 동의” 답변
원희룡 지사 정치행보 관련 지적에 “도민들과 언론에서 판단할 일” 선긋기
안동우 제주시장 예정자가 26일 열린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회에서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안동우 제주시장 예정자가 26일 열린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회에서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안동우 제주시장 예정자가 인사청문회 제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을 표시하고 나섰다.

안 예정자는 26일 열린 제주시장 예정자 인사청문회에서 김경미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로부터 관련 질문을 받고 “제주특별법 제도 개선에 행정시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포함시키는 데 전적으로 동의한다”는 답변을 내놨다.

김 의원이 그동안 ‘부적격’ 결론이 나도 임명권자인 제주도지사가 임명을 강행한 사례를 들어 “청문회 무용론이 대두되고 있다”고 지적한 데 대해서도 안 예정자는 “‘부적격’ 의견이 나와서 임명되더라도 의회와 소통하고 같이 가는 게 협치라고 생각한다”면서 자신에 대한 ‘부적격’ 의견이 채택되더라도 임명권자가 보고서 내용을 보고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특히 그는 “제주도감사위원회 위원장과 정무부지사와 마찬가지로 행정시장도 인사청문회를 거쳐 제주도의회 동의 절차를 밟는 데 대해 동의한다”고 답변, 특별법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적극적으로 공감을 표시했다.

예산 배정 문제와 관련해서도 그는 “실질적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행정시와 읍면동에 예산이 배정될 수 있도록 도와 면밀하게 분석하고 협의해 상당 부분의 예산을 행정시로 이관해야 예산 집행이 빨라질 수 있다”고 강조한 뒤 김 의원이 “지금의 행정시 체제에서는 재정 확보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도민들이 시장 직선제를 원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한 데 대해서도 동의한다는 답변을 내놨다.

원희룡 지사의 최근 과도한 중앙정치 행보와 SNS 발언에 대해 행정시장으로서 직언이 필요하다는 의원들의 지적이 잇따라 제기되기도 했다.

정민구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삼도1‧2동)은 “도지사는 도민을 위해서 일을 해야지 본인의 욕심과 정치 행보를 위해서 일을 해선 안된다”며 “공직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서도 중요한 부분”이라고 원 지사의 최근 발언과 행보를 문제삼고 나섰다.

이에 대해 안 예정자는 “나름대로 도정 업무도 수행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행정시장으로서 기회가 주어진다면 지사의 정치적 결정이나 판단과 상관없이 제주시민들이 불안해 하지 않도록 안정적인 제주시정 운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정 의원이 다시 “지사의 과한 표현이나 행보에 대해서도 직언을 할 수 있느냐”고 묻자 안 예정자는 “지사로서 도정을 운영하는 것과 관련한 정책 방향이나 사업 결정에 대해서는 여론이나 의견을 직언해 드릴 생각”이라면서도 정치 행보에 대해서는 “그건 도민들과 언론에서 판단할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정 의원은 “그러면 공직 내부에서 누가 그런 말을 할 수 있겠느냐. 제주시장도 정무적 판단이 필요하다”면서 “공식적으로 얘기하지는 못하더라도 시장에 임명되면 직언을 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에 안 예정자는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말을 아꼈고, 정 의원이 다시 “지사가 대통령선거에 나가는 것을 도민들이 반대하지는 않지만, 중앙정부와 절충해야 하는 공직자들이 흔들릴 수 있다. 시장에 임명되더라도 지사의 과한 행보와 어투에 대해서는 직언을 해달라”고 재차 답을 요구했지만 “무슨 말인지 잘 알겠다”며 끝내 직접적인 답변을 피해 갔다.

한편 안 예정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과거 음주운전 등에 대해 반성하며, 그부족함을 이해해주기 바란다”고 사과 입장을 표명한 뒤 “잘못을 만회하기 위해서라도 제주시민들의 행복을 위해 일로 보답할 기회를 갖고 싶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