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관광국 통합 ‘문화관광국’으로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관광국 통합 ‘문화관광국’으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6.19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안전실‧교통항공국 ‘안전교통실’로 통합 등 조직개편안 입법예고

전국 최초 신설 관광국, 4년만에 원래 자리로 … 24명 감축
제주도 2국2과, 제주시 1과, 서귀포시 1국2과 등 감축키로
제주도가 기존 16개 국 60개 과를 13개 국 58개 과로 감축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마련, 입법예고에 들어갔다. 사진은 제주특별자치도 도청 청사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가 기존 16개 국 60개 과를 13개 국 58개 과로 감축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마련, 입법예고에 들어갔다. 사진은 제주특별자치도 도청 청사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도민안전실과 교통항공국을 합쳐 ‘안전교통실’로, 문화체육대외협력국과 관광국을 ‘문화관광국’으로 합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민선 7기 후반기 조직 개편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 2016년 6월 조직개편 때 ‘관광객 2000만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조직’으로 전국 최초로 신설된 관광국은 4년만에 다시 문화 관련 부서와 통폐합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조직 슬림화를 통해 ‘저비용 고효율 체제’로 당면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향후 미래변화 양상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개편안을 19일자로 입법예고했다.

이에 앞서 제주도는 IT 기술 진화와 빅데이터 사회 진입, 비대면 트랜드 등 변화를 반영해 고위 공무원을 감축하고 실무 인력을 확충한다는 원칙을 갖고 조직개편안을 검토해 왔다.

민선 7기 후반 행정조직을 코로나19 국면의 위기 돌파와 이후 사회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 가능한 기술 진화와 비대면 트랜드를 반영한 효율적인 조직으로 변모시키겠다는 취지에서다.

도 관계자는 이번 조직 개편에 대해 “‘대국(大局)‧대과(大課) 운영’을 기조로 이를 위해 유사‧중복 기능 통합 등 기구를 통폐합하고 국에는 4개 과 이상, 과에는 4개 팀 이상으로 하는 조직 운영을 원칙으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원칙에 따라 상반기 동안 조직진단을 진행한 결과를 반영, 제주도는 현행 15개 국 60개 과에서 13개 국 58개 과로 2개 국 2개 과를 감축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또 제주시는 1개 과를, 서귀포시는 1개 국 2개 과를 감축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도와 행정시 조직 조직 및 정원을 감축하는 조직 개편은 지난 2019년 이후 11년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주요 개편 내용을 보면 우선 코로나19 국면에서 최우선 과제가 된 ‘안전’ 분야에서 방역을 강화하고, 관광객을 다시 불러올 브랜드로서 ‘안전 제주’를 실현하기 위해 도민안전실과 교통항공국이 ‘안전교통실’로 통합된다.

또 코로나 이후 문화와 관광 분야가 대면(對面) 위주에서 비대면 위주로 전환되는 큰 변화가 에상되는 만큼 문화체육대외협력국과 관광국을 문화관광국으로 통합해 전략적으로 대비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관광 분야의 경우 대면‧자연경관 위주의 기존 관광에 문화를 결합시켜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삼아 변화에 대응하는 한편 향후 관광공사와 관광협회 등을 연계, 이를 총괄하는 ‘관광청’ 신설 등 방안을 단계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또 국 단위 임시기구로 운영하던 특별자치제도추진단은 특별자치분권과로 정규 조직화해 제주특별법 제도개선 업무를 맡게 된다.

4.3지원과와 평화대외협력과는 ‘4.3평화과’로, 해양산업과와 해녀문화유산과는 ‘해양해녀문화과’로 통합, 확대 개편되며 도민 인권 증진을 위해 특별자치법무담당관은 법무인권담당관으로 기능이 재조정된다.

이와 함께 도민 건강을 수호하고 감염병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보건건강위생과에는 전염병 예방 전담팀과 역학조사 전문 인력을 보강하기로 했다.

도민들에게 양질의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용센터와 서귀포지소가 신설되며, 투자 분야도 그동안 대규모 개발사업 위주에서 벗어나 국내 기업 등 미래산업 유치로 전환해 일자리 창출, 통상 분야와 연계시키기 위해 투자통상과로 통합 조정된다.

또 그동안 행정시에서 대행해 오던 읍면동 감사 업무를 감사위원회에 읍면동 감사팀을 신설, 직접 수행하게 된다.

이와 함께 행정시는 정부 조직설치 기준에 비해 다소 만게 운영되던 기구를 조정해 서귀포시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을 도시환경국으로 조정, 1개 국을 감축하게 됐다.

한편 공무원 정원은 기존 6164명에서 6140명으로 24명이 감축돼 연간 인건비 20여억원을 절감하게 된다.

감축되는 정원은 3급 2명, 4급 3명, 5급 9명, 6급 이하 10명이다.

강만관 정책기획관은 도의회에서 관광국 통합에 우려를 제기하고 있는 데 대해 “관광국이 통합된다고 해서 관광 기능이 축소되지는 않는다”며 “문화와 관광을 통합하는 게 시너지 효과가 있을 수 있고, 국이 따로 분리되면 관련 업무를 연계 추진하는 게 약해질 수 있다”는 답변을 내놨다.

또 공보관실이 도지사 직속 대변인실로 변경되는 데 대해서는 “기능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고, 다만 종전 지사가 발표하는 것을 대변인이 대신하게 되지만 전과 많이 달라지는 거라고 보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조직개편안은 25일까지 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오는 7월 임시회에서 도의회 심의를 받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