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제주한라대 교수노조 탄생 초대 위원장 응급구조과 고재문
제주한라대 교수노조 탄생 초대 위원장 응급구조과 고재문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05.29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8일 설립 신고필증 교부…전체 교수 중 83% 가입
제주한라대학교 교수노동조합 초대 위원장 고재문 교수. [제주한라대 교수노조]
제주한라대학교 교수노동조합 초대 위원장 고재문 교수. [제주한라대 교수노조]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도내 사립대학 중 하나인 제주한라대학교에 교수노조가 탄생했다.

제주한라대학교 교수노동조합은 지난 28일 제주시로부터 노조설립 신고필증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도내에서 법적 지위를 보장받는 대학교수 노조가 만들어진 것이다.

지난 20일 열린 제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교원노조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교원의 범위가 초·중·고교에서 대학교 교원까지 넓어진데 따른 것이다.

헌법재판소가 2018년 8월 대학교수의 노조 설립을 인정하지 않는 교원노조법이 위헌이라고 결정하면서 올해 3월 31일까지 관련 조항 개정을 명시한 바 있다.

제주한라대 교수들은 지난해 11월 15일 대학 내 금호관 2층 대회의실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교수노조 설립을 추진했다.

제주한라대 교수노조에는 전체 142명의 교수 중 118명(83%)이 가입됐다.

제주한라대 교수노조 창립총회가 2019년 11월 15일 금호관에서 열렸다. [제주한라대 교수노조]
제주한라대 교수노조 창립총회가 2019년 11월 15일 금호관에서 열렸다. [제주한라대 교수노조]

교수노조 초대 위원장은 응급구조과 고재문 교수가 선출됐다.

고재문 위원장은 "대학을 대학답게 만들기 위해서는 연구와 교육의 주체인 교수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회복하는 것이 선결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선결과제를 위해 대학교원의 단결된 힘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다음은 제주한라대 교수노조 임원 및 대의원 명단.

▲위원장 고재문(응급구조과) ▲부위원장 부윤정(간호학과) 김동만(방송영상학과) 신정하(호텔경영학과) ▲사무국장 김신효(관광경영과) ▲감사 김춘일(뷰타아트과), 고창민(레저스포츠과) ▲대의원 조영미(간호학과) 박소라(국제경영학과) 조배영(산업디자인학과) 이인경(마사학과) 김기남(호텔조리과) 정아영(건축디자인과) 정무상(임상병리과) 고선영(사회복지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