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도내 9만3000여명 코로나19 취약계층 안전망 강화
도내 9만3000여명 코로나19 취약계층 안전망 강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5.2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민관합동대책반 가동 주 2회 이상 건강상태 모니터링 실시
재가 취약계층, 돌봄서비스 이용자, 사회복지시설 입소자‧이용자 대상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코로나19 감염증 취약계층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등 안전망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0일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제주형 생활 속 거리두기’와는 별개로 감염증에 대한 근본적인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의료 취약계층에 대한 집중 보호 방역체계에도 힘을 쏟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정보에 취약하고 거동이 불편한 홑몸 노인과 장애인 등 감염 취약계층에 대한 감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지역 내 취약계층 9만3000여명을 재가 취약계층, 돌봄서비스 이용자, 사회복지시설 입소자 및 이용자 등 3가지 유형으로 분류, 민관합동대책반과 매칭시켜 집중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민관합동대책반은 도와 행정시, 읍면동 등 행정기관과 주민자치위원, 리‧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우리동네 삼촌돌보미, 노인돌봄생활지원사, 장애인 활동지원사, 장애인지원협의회 등 3000여명의 지역사회 민간 인적자원망이 망라돼 있다.

이들은 주 2회 이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코로나19 의심 증상을 보이는 재가 취약계층을 확인해 진료기관으로 연락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지난 5월 21일까지 5만4651명을 대상으로 117만6385건의 모니터링이 진행됐다.

이 중에는 사회복지시설 입소 및 이용자가 3만5278명으로 가장 많고 재가 취약계층 1만2780명, 돌봄서비스 이용자 6593명으로 나타났다.

또 사회복지 이용 시설과 집단 거주시설인 생활시설에 대해서도 현행과 같은 수준으로 방역관리 체계가 유되고 있다.

경로당 등 이용시설의 경우 별도의 운영방침이 마련될 때까지 휴관 조치가 내려진 상태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도내 각급 학교의 등교 개학이 완료되는 6월 8일부터 21일까지 2주간 유지된다”며 “추후 코로나19 발생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운영 재개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개관 후에는 시설별 이용수칙과 단계별 프로그램 운영방안을 마련,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요양원과 장애인 시설 등 집단 거주시설의 경우에는 안전관리 및 시설관리 전담자를 지정‧운영하고, 별도의 운영방침이 마련될 때까지 외부인의 시설 출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다.

외부 방문객 출입 금지 뿐만 아니라 입소자의 외출‧면회‧외박도 전면 금지되고 있고 시설 종사자의 외부 출장이나 교육, 도외 여행 등도 금지된 상태다.

다만 방역을 위한 자원봉사자와 식료품 배달원 등 극히 제한적으로 외부 출입을 허용, 출입시에는 발열 체크와 마스크 착용, 손 소독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운영이 중단된 경로식당에서는 어르신들을 위해 간식 등 대체식을 제공해 일상생활이 불편한 어르신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덜어주고 있고, 지난 4월 1일부터 도내 126곳의 노인요양시설 등 신규 입소자와 신규 채용 종사자에 대한 코로나19 무료 진단검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의료복지(요양)시설과 주‧야간 보호시설 신규 입소자 등 345명으로 대상으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22일까지 의심환자 발생 등 특이사항은 발견되지 않았다.

임태봉 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코로나19 위기가 종식될 때까지 도와 행정시, 읍면동의 인적자원을 연계한 민관합동대책반 가동을 통해 감염증 취약계층을 위한 예방적 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