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22:34 (목)
향후 10년 제주국제자유도시의 새로운 방향 모색
향후 10년 제주국제자유도시의 새로운 방향 모색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4.29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수립 용역 착수
12억8000만원 투입, 다음달 초부터 내년 5월까지 13개월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향후 10년간 제주국제자유도시의 방향을 재정립하기 위한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9일 국토연구원과 용역 계약을 체결, 다음달초부터 용역에 착수해 2021년 5월까지 13개월간 용역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12억8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이번 학술용역은 국토연구원 및 2개 업체 컨소시엄과 제주연구원이 협업 연구를 통해 진행하게 된다.

이번 제3차 종합계획은 우선 기존 1차, 2차 계획에서 제안됐거나 추진되던 제주국제자유도시 핵심 사업 등에 대한 평가를 통해 시사점을 찾고 향후 대응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환경과의 조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비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새로운 모델을 정립하고, 이에 근거한 비전과 전략을 설정해 나가게 된다.

또 4차 산업혁명 시대아 기후변화 가속화, 인구구조 변화, 저출산‧고령화 사회 진전 등 대내외적 메가트렌드를 반영한 국제자유도시의 방향성을 재정립한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제주국제자유도시는 2002년 특별법이 제정되면서 제주 비전으로 제시돼 인구와 관광객, 경제 규모 등에서 성장을 이뤘지만, 이로 인한 일부 환경훼손 등 부작용과 핵심사업에 대한 도민 공감대 형성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이번 3차 종합계획 수립 과정에서는 도민 참여단을 운영, 도민들이 계획 수립 단계부터 직접 참여하고 소통하면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 외국 사례 분석 등을 통해 실현 가능성과 실효성을 담보하고 국제자유도시 추진성과를 비교‧평가할 수 있는 평가체계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현대성 기획조정실장은 “연구진과 행정의 협업체계를 구축, 제주 실정에 맞는 실현 가능한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환경과 도민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는 종합계획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용역은 제주도가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로 공고했으나 두 차례 연속 단독응찰로 수의계약을 통해 용역을 발주하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