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4:32 (목)
장성철, “'제주4.3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으로, 조사 권한 확대할 것”
장성철, “'제주4.3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으로, 조사 권한 확대할 것”
  • 김은애 기자
  • 승인 2020.04.11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갑 미래통합당 장성철 후보]
장성철 예비후보.
장성철 후보.

[미디어제주 김은애 기자]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갑 선거구 미래통합당 장성철 후보가 "‘제주4.3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으로 격상해 조사 권한을 확대할 것"을 공약했다.

장 후보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사건의 실재 여부, 사건경위, 희생과정, 규모, 희생자 신원과 특징, 피해 이유, 가해 주체와 지휘·명령체계, 가해의 위법성 여부 등 자세한 내용이 추가 진상조사에서 다뤄져야 한다”면서, 제주4.3위원회를 대통력 직속으로 격상시켜 조사 권한을 확대할 것을 공약했다.

이와 관련, 장 후보는 "추가 진상조사를 위해서는 제주4.3위원회가 사실관계를 확정하는 준사법적인 기능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전문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장기적으로 의결 권위까지 갖출 수 있도록 대통령 직속 위원회로 격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장 후보는 "조사권한도 크게 확대해 동행명령, 자료제출 명령권, 국가기관 협조의무, 자료 제출 비협조 처벌 등을 신설해 ‘진실과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진화위)의 조사권한 규정과 동일한 내용의 조사권을 가져야 한다"라고 밝혔다.

끝으로 장 후보는 4·3사건 희생자 피해보상에 대해 기존 의결 확정된 희생자, 그리고 추가 신고를 받아 결정된 희생자 모두를 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점을 알리며, 이처럼 "국가의 보상의무를 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