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1:23 (목)
“제주 지역 면세점 시도 신세계 도민 상생 방안부터 마련해야”
“제주 지역 면세점 시도 신세계 도민 상생 방안부터 마련해야”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03.25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제주민생경제포럼 25일 성명
“공론절차 무시 이기적인 사업 확장 혈안”
“元 도정, 신세계 제주 진출 입장 밝혀야”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들이 대기업 신세계의 제주 지역 면세점 진출 시도에 대해 도민 상생 방안 우선 제시를 촉구했다.

제주도의회 제주민생경제포럼(책임간사 문종태, 정책간사 강성민, 실무간사 강충룡)은 25일 성명을 내고 "첫 걸음부터 편법 일관 신세계 면세점 진출, 도민 상생협력 방안부터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제주도의회 인사위원회 위촉직 인사위원 17명 중 절반 이상이 전현직 공무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은 도의회 의사당 및 의원회관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전경.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민생경제포럼은 신세계의 제주 면세점 사업 진출 추진에 대해 "고육재단을 앞세운 교통영향평가 우회 돌파, 허위 자료 제출을 통한 엉터리 교통영향 보완 대책, 도민과 상생협력 방안이 빠진 사업 진출 선언까지 국내 유통업을 대표하는 굴지의 대기업이 맞는지 의문을 가질 정도"라고 주장했다.

특히 "지난 1월 22일 진행된 교통영향평가에서는 거짓과 허위로 자료를 작성해 본인들의 면세점 면적 규모를 감추려 했다"며 "하지만 지상 7층, 지하 7층, 1만5000㎡ 규모의 쇼핑몰은 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대규모 매장으로, 기존 도내 2개 면세점 매장 규모와 비교해도 2배에 달하는 것이 틀림없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또 "도내 소상공 상권 붕괴를 초래한 대형마트 및 지역 생명수를 이용한 소주 사업으로 막대한 이익을 벌어들인 대기업 신세계가 제주 사회를 위한 공헌 활동에는 인색한 행태를 보인 것도 모자라 최근 도민 사회의 공론절차도 무시한 채 면세점 사업 진출을 공식 선언, 이기적이고 야욕적인 사업 확장에만 혈안이 돼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신세계면세점이 제주에 특허권을 내려고 눈독을 들이고 있다. 사진은 신세계면세점 명동점. ⓒ신세계면세점 홈페이지
신세계면세점이 제주에 특허권을 내려고 눈독을 들이고 있다. 사진은 신세계면세점 명동점. ⓒ신세계면세점 홈페이지

제주민생경제포럼은 이에 따라 "제주 지역 신규 면세점 특허 개설이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며 "신세계면세점은 도내 소상공인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한 뒤 사업 추진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면세점 매출의 지역 환원을 위한 제도적 장치마저 없는 상황에도 제주도정이 면세점 신규 진출에 손을 놓고 있어 도민 사회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원희룡 제주도정은 신세계 면세점의 제주 시장 진출에 대해 명확한 입장과 도민 권익 보호를 위한 대책을 제시하라"고 강조했다.

제주민생경제포럼은 "신세계 면세점의 제주 시장 진출로 교통 혼잡과 인접한 골목상권 붕괴 등 피해가 고스란히 제주도민에게 전가될 것"이라며 "신세계는 제주에서의 다른 사업 영위를 위해서라도 도민 정서에 부합하는 대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제주민생경제포럼에는 좌남수·김황국·고태순·고현수·박원철·강성의·박호형·이승아·송영훈·부공남·고은실·김장영·송창권 의원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