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54 (금)
“집단감염 위험 높은 시설 보름 동안 운영 중단해달라”
“집단감염 위험 높은 시설 보름 동안 운영 중단해달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3.22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정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 호소’ 후속조치 착수
노래방‧PC방 등 가급적 운영 자제 권고 …방역지침 준수여부 점검
원희룡 지사가 22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원희룡 지사가 22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 차원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동참 호소’에 따른 후속조치 마련에 착수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1일 오후 5시 재난상황실에서 도청 실‧국장과 제주시‧서귀포시 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승현 행정부지사 주재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따른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가졌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직접 ‘사회적 거리두가 강화를 위한 담화문’을 발표한 데 따른 도 차원의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서였다.

도는 이날 회의에서 정부 발표의 후속조치로 개학 시점까지 노래방, PC방, 실내 체육시설, 학원, 종교시설, 콜센터 등 집중관리 사업장에 대한 합동점검 지원 등을 추진, 지역사회 감염 예방에 나서기로 했다.

우선 제주도는 유흥시설 등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집중관리사업장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방역특별관리 대책을 강도 높게 보완하기 위해 도청 전 실·국과 읍·면·동이 참여하는 합동점검지원반을 구성, 집중관리 사업장에 대한 대대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기로 했다.

더 나아가 이들 사업장에 대해서는 가급적 운영을 자제할 것을 권고하는 한편, 방역지침 준수여부 등을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또 제주도는 합동점검지원반 가동 등 긴급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을 22일부터 시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1일 대국민 담화에서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종교시설과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은 앞으로 보름동안 운영을 중단해 줄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밝혔다.

특히 정 총리는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 시설 업종별 준수사항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면서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직접 행정명령을 발동해 집회와 집합을 금지할 것이며, 행정명령을 따르지 않는 경우에는 시설 폐쇄는 물론 구상권 청구 등 법이 정한 가능한 모든 조치들을 적극적으로 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정 총리는 이어 “지난 두 달간 큰 고통을 경험한 국민들께 앞으로 보름간 더 큰 희생과 불편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을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코로나19의 확산세를 확실하게 꺾고, 우리 아이들에게 평온한 일상을 다시 돌려주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훨씬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시기 바란다”고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도 22일 브리핑에서 “앞으로 2주간 다시 한 번 경각심을 높여 보다 높은 수준의 ‘사회적 거리두기’에 빠짐없이 참여해 주실 것을 거듭 강조해서 당부드린다”며 도민들에게 외출과 모임, 여행을 최대한 자제하고 발열, 기침 등 약간이라도 증상이 있을 경우 출근하지 말고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신속히 진료와 검사를 받아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