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제주 황칠나무 자생지,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지정
제주 황칠나무 자생지,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지정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3.18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규모 자생지 … 불법 수액채취 등으로 인한 피해 방지 차원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서귀포시 남원읍 하례리 일대 황칠나무 자생지가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는 제주 황칠나무 자생지를 보존하고 불법 채취로 인한 유용자원 소실을 막기 위해 납원읍 하례리 산 1-9에 있는 황칠나무 자생지가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2016년 서귀포시 상효동과 남원읍 하례리 일대가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된 데 이어 황칠나무에 대한 포괄적인 자생지를 보호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황칠나무는 천연 계곡림에서 드물게 분포하는 수종으로, 오랫동안 전통 도료(황금색 칠/黃漆)로 활용돼 왔다. 또 간 기능 개선과 혈액순환 촉진, 항암 효능 등 유용성분이 알려지면서 불법 수액 채취로 인해 국내 자생지 피해와 집단의 지속적인 감소가 보고돼 왔다.

이번에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은 천연림에 가까운 상록활엽수림이 발달한 국내 최대 규모의 황칠나무 자생지 중 한 곳으로, 붉가시나무와 동백나무 등이 함께 자생지를 이루고 있다.

특히 황칠나무 집단이 어린 개체에서부터 고른 연령구조를 보이고 있어 집단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 최병기 박사는 “유용산림자원인 황칠나무의 공익적 가치를 높이고 안정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자생지를 모니터링할 계획”이라며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지정을 통해 불법 채취로 인한 자생지 훼손을 방지하고, 황칠나무의 경제적 가치가 지역사회로 환원될 수 있도록 관련 연구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산림청 서부지방산림청은 제주지역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제주국립산림생태관리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황칠나무 꽃.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
황칠나무 꽃.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