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마을 주민 삶의 질 개선에 노력”
“마을 주민 삶의 질 개선에 노력”
  • 김형훈
  • 승인 2020.03.16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건축 [2019년 9월호] 설계경기
월평마을 생활복지시설 신축 등 공모(제안 공모)

국토교통부 도시재생뉴딜사업에 따라 도시재생 활성화계획구역으로 지정 고시된 월평마을에 대하여, 마을공동체의 지속적, 자생적 발전을 위한 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 및 주민자치 생활복지공간 조성, 마을주민의 생활인프라 개선을 위한 놀이터, 공영주차장 조성 등을 통해 월평마을 주민의 주거복지 및 삶의 질 개선을 제고하고 지속가능한 마을생태계 구축을 도모하기 위하여 ‘월평마을 생활복지시설 신축 및 마을공유공간 조성’설계공모(제안공모)를 실시하였다. 최우수작으로 선정되어 설계권을 부여받은 ㈜종합건축사사무소 선건축의 제안공모 주요 내용을 살펴본다.

월평마을 종합계획도.
월평마을 종합계획도.

건축개요

- 설계 : 종합건축사사무소 선건축
- 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월평동 월평마을
- 건축물 조성 : 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신축, 4), 생활복지시설1(신축, 2), 생활복지시설2(증축), 월평마을회관(리모델링, 2), 아왜낭목 식음료판매대(신축), 게이트볼장 차양시설(신축), 아왜낭목 화장실(리모델링)
- 마을 공유공간 조성 : 돌담 정비, 광장놀이터 및 공영주차장 조성, 아왜낭목 마을마당 조성

 

설계방향 설정

월평마을은 인구와 산업체의 감소, 건축물 노후에 따른 생활 기반시설의 정비가 필요하고 거주민의 불편이 증가하는 등 지역 쇠퇴현상을 겪고 있다. 600년 역사가 있는 돌벵듸, 월평화훼마을을 역사문화, 정체성, 복원, 활력이라는 네 가지 키워드로 마을공동체의 지속적, 자생적 발전을 위한 시설들을 조성하고, 마을 생활 인프라 개선을 통해 주거복지 및 삶의 질을 개선하고자 한다.

과제에 대한 제안

본 과제에 대한 제안은 크게 ‘경관 특화계획’과 ‘건축 특화계획’ 두 가지로 나뉜다.

경관 특화계획으로서 테마형 특화거리를 조성하고, 버려진 유휴지를 활용한 커뮤니티 쉼터를 계획하며 마을 주민들이 이용하는 공유공간을 정비하고 새로이 조성한다. 테마형 특화거리는 휴게 및 커뮤니티를 위한 아왜낭길, 백합과 감귤류 체험을 위한 체험의 길, 역사문화 체험을 위한 배움의 길, 올레 및 전통 초가 체험을 위한 전통의 길로 구성된다. 아왜낭길에 분포된 버려진 유휴지를 활용한 마을 입구의 어귀마당을 시작으로 월평지(池)와 석정(石亭), 이 세 개의 쌈지마당은 각기 다른 테마를 갖고 마을 내 다양한 경관과 소통 및 휴식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아왜낭목 마을마당의 시설을 보수하여 안전 및 편의성을 증진했으며, 노후된 화장실은 리모델링한다. 게이트볼장은 야간 및 우천시에 사용가능하도록 차양과 조명시스템이 결부된 지붕을 설치한다.

가로경관 특화계획

건축 특화계획으로서 가장 우선시 한 것은 마을 주민들을 위한 유니버설(Universal) 디자인이다. 기존 건축물은 각각의 계단으로 출입구가 형성되어 있어 시설 간 이동이 자유롭지 않았다. 기존 계단 출입구를 철거, 경사로와 데크를 설치하여 신축되는 건물을 포함, 마을회관으로 사용되는 네 개의 건축물의 수평적으로 연결, 동 간 이동이 자유롭게 계획했다. 또한, ‘프롬나드 플랑테(가로수 산책로)’ 개념을 적용하여 건축적 산책로와 조경계획이 결합된 공중가로를 계획했다. 지상 4층으로 신축되는 커뮤니티비즈니스 센터는 층별 매스의 셋백으로 생긴 공간들을 활용해 공중가로의 연장선상인 휴게정원, 계단식 데크를 조성하여 마을주민들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옥상정원 또한 연결하여 작물을 가꾸고 재배하는 체험장으로 활용하고, 마을과 한라산을 전망하는 옥상 전망대로 활용한다. 전면 진입광장인 혼디마당은 건축물에 의해 둘러싸인 외부공간으로 전시, 이벤트, 플리마켓 등 다양한 활동을 수용하는 마을 재생사업의 중심 공간으로 조성한다.

과업 수행 계획

계획·기본설계 과정에서 마을 주민회와 전문 협의체를 꾸려 긴밀한 협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제안공모이기 때문에 계획·기본설계 단계부터 구체적인 협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중간설계, 실시설계 단계에 걸쳐 그 협의가 계속될 것이다. 사용자·지역전문가가 참여한 디자인의 협의·반영·피드백 과정을 통해 본 계획안의 완성도는 높아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