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제주도, 올해부터 공무원 대상 인권교육 과정 첫 개설
제주도, 올해부터 공무원 대상 인권교육 과정 첫 개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3.09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도 인권보장 및 증진 시행계획 확정, 본격 사업 추진
인권의식 확산‧인권 추진체계 수립 등 3대 정책목표 제시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올해부터 도내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인권교육과정을 처음 개설 운영하고 도내 인권 이슈에 대한 인권정책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본격적으로 인권의식 확산을 위한 정책을 추진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달 18일 열린 인권 보장 및 증진위원회에서 올해 인권 보장 및 증진 시행계획이 심의, 확정됨에 따라 제주 여건에 맞는 인권 보장 및 증진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2020년도 인권 보장 및 증진 시행계획은 지난 2017년 11월 수립된 ‘제1차 제주특별자치도 인권 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의 연도별 실행 계획이다.

인권의식 확산, 인권 추진체계 수립, 인권 협치 및 연대체계 구축 등 3대 정책 목표를 제시한 올해 시행계획에는 세부적으로 12개 과제가 포함돼 있다.

우선 인권의식 확산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공무원 대상 인권교육 과정(집합 2회, 사이버 2회)을 도 인재개발원에 개설 운영하고, 도민을 대상으로 한 ‘주제가 있는 인권강좌’ 등 인권 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인권교육이 실시된다.

인권정보 제공을 위한 인권홍보 플랫폼 구축, 인권도서 전시, 인권홍보 리플렛 제작 배포 등 인권의 가치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인권 홍보시책도 추진된다.

도내 인권 이슈에 대한 인권정책 토론회 개최, 인권을 가까이 접할 수 있도록 인권 관련 도서가 비치된 인권도서관 운영 등 세계 인권의 날(12월 10일)에 맞춰 제주인권주간 운영을 통해 다채로운 도민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등 인권의식 확산을 위한 붐을 조성해 나가게 된다.

또 인권 추진체계를 수립하기 위해 인권센터 등 전담 부서 확대 설치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인권 현안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인권 보장 및 증진위원회 운영을 활성화하고 인권정책의 기본 방향과 실천방안을 제시하는 제2차 제주특별자치도 인권 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2021~2023년)을 수립해 인권정책을 체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권 협치 및 연대체계 구축을 위해 부서별로 산재된 인권 업무를 파악해 제주 지역의 특수성이 반영된 핵심과제를 발굴하고, 민간 단체의 인권 분야 문화행사와 교육, 홍보, 세미나 등 사업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현학수 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올해로 연도별 인권 보장 및 시행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한 지 3년째”라며 “앞으로 도 인권위원회, 인권 관련 기관‧단체 등과 소통하면서 도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인권정책이 더욱 내실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