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0:27 (금)
송재호 “문재인 정부 제주 국정과제, 21대 국회에서 마무리”
송재호 “문재인 정부 제주 국정과제, 21대 국회에서 마무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3.03 12: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오전 출마 선언 기자회견, 4.3특별법‧제주특별법 개정 공약 등 제시
“제2공항, 도민 합의 없으면 기존 공항 확장과 대등하게 대안 검토 필요”
송재호 예비후보가 3일 오전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제주시 갑 선거구 출마를 공식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송재호 예비후보가 3일 오전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제주시 갑 선거구 출마를 공식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송재호 전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문재인 정부의 제주 국정과제를 21대 국회에서 마무리짓겠다”며 총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송 전 위원장은 3일 오전 제주시 연동 소재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출마의 변을 밝혔다.

그는 “지난 30년 동안 도 정책전문위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 청와대 정책기획위원,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지내는 동안 한시도 제주를 놓지 않았다”면서 “국가 발전에 매진하며 쌓은 실력을 이제 제주 발전을 위해 쓰겠다”고 밝혔다.

우선 그는 “4.3 해결을 위해 정부 정책으로 실현 가능한 현실적인 배‧보상 방안을 마련하겠다”면서 4.3특별법에 대해서도 “정부와 야당 모두 설득 가능한 법 조항부터 순차적, 단계적이며 지속적으로 개정해 완전한 해결을 이루겠다”고 단계적인 법 개정 방안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제주특별법 개정에 대해서는 “제주계정과 면세 사업 외에 ‘예외적 특례’를 추가로 확보해 제주미래 발전을 위한 종자돈을 마련하겠다”면서 “제주가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예인선이 되도록 제주특별법을 개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그는 “제주의 미래세대가 이 땅에서 공부하고 취업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지속가능한 산업경제 생태계’를 만들겠다”면서 생산‧가공‧서비스를 연계한 6차산업 육성과 민생경제 활력을 위해 세밀한 맞춤형 정책으로 ‘도민이 돈 버는 제주경제’가 되도록 법과 예산을 지원하겠다는 정책 구상을 밝혔다.

또 제주의 바람, 바다, 식물자원 등 공유자원을 도민 주도로 산업화하기 위한 ‘제주형 제조업’ 육성, 신재생에너지와 해양산업 치유‧생명산업과 연계한 제주형 미래산업 구축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그는 최근 코로나19 확산 위기와 관련, 제주도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하도록 정부와 여당에 요구하고 소상공인 중소기업 특별금융 지원 확대 요청, 제주도의 전염병 공중 보건을 통합 관리하도록 제주특별법을 개정하겠다는 등의 공약을 내놨다.

전략공천에 따른 예비후보들의 반발과 당내 부정적인 여론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는 “매우 진지하게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다”며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있음을 내비쳤다.

다만 그는 “하나가 돼서 가도 쉽지 않은 선거인데 파열이 생기면 더욱 어려울 수밖에 없다. 실패할 경우 저 개인의 낙선으로 그치는 게 아니라 제주의 방향성 상실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고 문재인 정부의 성공에도 타격이 될 것”이라면서 “제주에서의 아픔과 갈등을 뛰어넘어 대승적인 견지에서 바라봐줬으면 하는 호소를 드린다. 예비후보들에게도 기도하는 심정으로 같이 해주기를 간절히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그는 “전략공천은 정당민주주의의 한 과정”이라며 “모든 정당이 전략적, 정무적 판단을 위한 전략공천 규정을 두고 있고, 이게 질서를 해치거나 방해하고자 하는 행로 이탈이라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다른 두 후보가 경쟁력이 없어서가 아니다. 저보다 훨씬 더 득표력이 훌륭하다고 본다”면서도 “다만 국가균형발전을 제도화하는 것을 21대 국회에서 당정의 중요한 목표로 가져가고자 하는 전략적, 정무적 선택이 반영된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다”는 답을 내놨다.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기본 원칙은 주민 동의를 전제로 해야 한다는 것이고, 어떠한 지역 개발도 주민 합의없이 개발되서는 안된다는 게 대원칙”이라며 “주민 합의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도의회에서 공론화위원회 절차가 진행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공론화조사 결과 도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는 기존 공항 확장이라는 대안이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고 가능하다면 제2공항과 대등한 입장에서 대안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 그 대안 선택도 도민이 결정해야 한다”며 “만에 하나 기존 공항 확장으로 결정된다면 성산공항 부지는 새로운 균형발전의 거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기존 공항 확장으로 희생을 감내해야 하는 용담 지역 주민 등에 대해서는 지금보다 강한 보상이 있어야 한다고 본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선거만이 2020-03-03 14:27:15
제주 이 좁은 곳에서도 파벌이 있다. 제주 서부 민주당 도의원들이 중국인 노름판 개발할때 지역 경제 살린다고 찬성하였다. 제주시내 대형 중국 쇼핑 복합 노름판도 제주시 민주당 도의원이 찬성하였다.

그런데, 동부에 공항 만들면, 제주시 상권 죽고 서부 땅값 떨어진다고 하니,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제2공항 건설이 환경 파괴 한다고 하네. 참나.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얼마나 위선적인지..웃기는 놈들이다.

그런데, 왜 중국인 노름판 유치를 한다고 한라산 산허리를 잘라 먹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