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공간을 설계한다는 것
공간을 설계한다는 것
  • 미디어제주
  • 승인 2020.02.28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건축 [2019년 8월호] 오피니언
‘제주특별자치도청 곶자왈 로비’ 설계 프로젝트_홍광택

2018년 4월이다. 필자는 제주특별자치도청 로비를 새롭게 디자인하자는 설계 제안을 받고 한참 고민을 하고 있을 시기다. 디자인 컨셉, 공간 구성, 이용자 의견수렴 등 로비 공간을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에 몰두해 있었다. 새로운 공간을 설계한다는 것은 건축사에게 큰 도전이면서도 아주 매력적인 일이다. 특히나 민간이나 상업적인 공간이 아닌 공공기관에서 이전에 없었던 공간을 만든다는 것은 정말 흔치 않은 기회다. 이런 기회가 필자에게 주어진 것이다. 2019년 1월초 구현된 설계 프로젝트인 ‘제주특별자치도청 곶자왈 로비’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 프로젝트는 ‘도민 친화형 청사 편의시설 개선 계획’에 따라 노후화된 제주특별자치도청 1청사 본관 로비를 아늑하고 편안하게 머물 수 있는 공간으로 재구성하고 편의시설을 개선하여 이 공간을 이용할 모든 이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하고자 추진됐다. 기존 제주특별자치도청 로비는 특색이 없는 주먹구구식 디자인, 휴식을 취하거나 토론하기에는 공개적이고 불편한 공간 구성, 아날로그적인 도정 홍보, 형식적인 컴퓨터 비치 및 비효율적인 테이블 배치 등의 여러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이는 소통하기에 부담스러운 공개적인 공간, 교류를 위한 물리적인 공간의 한계, 딱딱하고 접근하기 힘든 관공서, 형식적인 스마트 환경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였다.

이에 프로젝트를 통해 로비 공간을 재구성하고 이용자 친화공간을 개선하여 로비를 단순한 통로 개념에서 벗어나 아늑하고 편안하게 상담하고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제안하였으며, 이 공간을 공유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기분 좋은 휴식을 제공하기 위해 로비를 밝은 분위기로 조성하고자 하였다. 특히 주출입구 방풍실 설치에 따른 에너지 절감 등 시설 개선에도 초점을 두었다. 즉 북카페, 만남의 공간, 전시공간, 아트월 등의 공간을 구성해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이용 가능한 공간, 소통·공유의 공간으로 청사 로비에 대한 인식 변화를 구현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한 ‘제주특별자치도청 곶자왈 로비’ 설계 프로젝트의 디자인 컨셉은 다음과 같다.

제주특별자치도청은 순환하는 생태계와 같이 제주 도시환경의 중심으로서 제주도민의 생활을 잘 순환하게 하는 운영체계이며 공동체이다. 도청 안의 로비는 도청의 업무를 봄에 있어 시작이자 끝으로 순환의 원점이며, 시각·공간적으로 경유하는 필수적인 공간이다. 이에 소통과 휴식 공간을 구현코자 제주 생태계의 필수적인 공간 ‘곶자왈’을 컨셉으로 ‘제주특별자치도청 곶자왈 로비’를 설계하였다. 즉, 곶자왈을 형성하는 요소를 로비공간에 디자인하여 제주를 담으려 했다.

설계안은 수차례의 피드백, 심의자문, 보고회 등을 통해 보완·수정되었고, 늦은 가을 공사가 시작되어, 2019년 1월초 마무리 되었다. 공사기간 동안 현장여건 및 시공 디테일에 대한 보완·수정이 이루어졌고, 심지어 샘플 모형제작을 통한 디자인 점검까지 긴장감 속에 진행되었다. 수차례의 피드백은 과연 옳은지에 대한 의구심과 스트레스를 갖게 함과 동시에 확신을 갖게 하였다. 아래 사진은 구현된 ‘제주특별자치도청 곶자왈 로비’이다.

공간을 설계한다는 것. 인간은 공간에서 태어나 공간에서 살아간다. 건축사는 이런 인간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다양한 성격의 공간을 설계한다. 특히나 ‘제주도청 곶자왈 로비’처럼 신축이 아닌 기존 건물이 가지고 있는 공간을 리모델링하여 새로운 성격의 공간을 부여하는 건축적 시도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할 건축사의 숙명일 것이다. 사무실을 개소한지 벌써 9년차이다. 어느 순간부터 (아마 프랑스 건축답사 이후인 듯하다. 르 꼬르뷔지에를 만나고 나서...) 건축물의 외피에 대한 고민보다 건축물의 공간에 대한 고민을 더 하게 된다. 그동안 설계한 프로젝트의 공간 등을 돌이켜 본다. ‘제주특별자치도청 곶자왈 로비’ 구현을 위해 노력하신 모든 분들게 감사드린다.

· 발주처 : 제주특별자치도(청사관리팀)
· 설계자 : 건축사사무소 홍건축 / 윤엔지니어링 / 미래디자인
· 시공자 : 주식회사 제이티(J.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