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감염 취약계층 안전망 강화 차원 민관합동대책반 가동
감염 취약계층 안전망 강화 차원 민관합동대책반 가동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2.26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감염 취약계층 지원 실행전략 마련 지역 확산 차단 총력
노인‧장애인 등 사회복지 생활시설 외부인 출입 전면금지 등 조치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도내 감염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실행 전략을 마련, 지역사회 공동체와 민간, 공공이 함께 하는 민관합동 대책반을 가동하기로 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방역 사각지대가 없도록 하기 위해 정보에 취약하고 거동이 불편한 홀로 사는 노인과 장애인 등에 대한 집중 관리와 보호를 위한 실행 전략을 마련했다고 26일 밝혔다.

민관합동대책반은 도와 행정시, 읍‧면‧동 등 행정기관은 물론 주민자치위원, 리‧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우리동네 삼촌 돌보미, 노인돌봄생활지원사, 장애인 활동지원사, 장애인지원협의회 등 지역사회 민간 인적자원망이 모두 동원된 조직이다.

이들은 취약계층의 감염증 의심증상이 발견될 경우 발생 지저에서 진료기관(보건소, 선별진료소)까지 동선을 최소화하는 원스톱 대응 프로세스를 가동, 집중 관리에 나서게 된다.

제주도는 신속하고 체계적인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지역 인적자원과 감염증 취약계층을 매칭시키는 한편, 주기적으로 건강상태를 직접 확인하는 대응 체계를 가동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도내 감염증 취약 대상을 재가복지서비스 이용자, 사회복지시설 입소자 및 이용자, 기타 재가 취약계층 등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민간과 매칭시켜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모니터링 과정에서 의심 증상자가 발견되면 즉시 관할 읍‧면‧동과 보건소에 통보하고 진료기관 이송 등을 도움으로써 지역사회 내 2차 전파 확산을 막겠다는 게획이다.

이와 함께 취약계층 생활시설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감염증 외부 유입 차단과 집단 감염 예방을 위한 대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

우선 노인과 장애인 등 다양한 계층이 동일한 공간에서 생활하고 있는 도내 사회복지 생활시설에 대한 운영방침을 강화해 외부인 출입을 전면 금지하고 해당 시설 종사자의 외부 출장과 교육, 여행도 전면 금지한다. 다만 시설방역을 위한 자원봉사 등은 제한적으로 출입을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경로당, 경로식당 등 노인복지시설을 일시 휴관 조치하고 개강을 미루거나 프로그램을 일시 중단, 이번 주 내로 도내 전 경로당에 대한 방역소독을 완료하기로 했다.

장애인 복지시설에 대해서는 거주 실별 급식 배식, 집단급식시 개인용 식기 사용, 촉탁의 검의, 실시간 검진 모니터링 등이 실시되고 있다.

아울러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는 지역사회 접근성이 낮고 시설 특성상 자가격리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감안, 의료기관을 코호트 격리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업무 배제시 돌봄 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사회복지시설 대체인력을 대상 시설에 우선 투입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임태봉 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사회복지 서비스가 축소될 우려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도내 사회복지 관련 시설이 400곳이 넘지만 시설 폐쇄로 인한 사회적 약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해 전달하고 있다”면서 “필요하다면 또다른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