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원희룡 “미래통합당 혁신 ‘방향타’ 역할 단단히 하겠다”
원희룡 “미래통합당 혁신 ‘방향타’ 역할 단단히 하겠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2.18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 방문, 중앙정치 복귀 관련 입장 표명
“최고위원 참석 상징적 의미 … 선대위에 할애하는 일은 없을 것”
원희룡 지사가 18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을 맡게 된 배경과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18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을 맡게 된 배경과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4.15 총선을 앞두고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을 맡으면서 중앙 정치무대에 복귀한 원희룡 지사가 당장 이번 총선 과정에서 전면에 나설 뜻이 없다며 분명히 선을 긋고 나섰다.

원희룡 지사는 18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 전날 출범대회를 갖고 공식 출범한 미래통합당에 참여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면서 이같은 자신의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여러 가지 국민적인 평가도 엇갈릴 수 있고, 정치적인 입장에 따라 여러 가지 반응이 반응이 갈릴 수 있다”면서도 “저로서는 원래 현재 야권 소속 정치인으로서 20년 가까이 정치활동을 해왔기 때문에 어차피 언젠가 정당을 선택해야 하는 입장에서, 지금 시점에서 야권에 힘을 실어야 한다는 나름 저의 선택과 소신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최고위원이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문제가 있고, 아시다시피 기존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대폭 교체된 것도 아니고 한계가 있다”면서 “통합 과정에서 지도부나 리더십 자체도 전면적으로 바꾸자는 요구가 많았고 저도 그런 방향으로 뜻을 모았는데, 합당을 의결해야 하는 의결기구 자체가 전국 상임위원회의나 최고위원회의가 되다 보니까 현실적인 타협책이 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큰 전제는 선거가 임박했기 때문에 빨리 선대위 체제로 전환하고, 총선 후에 전당대회를 열어 새로운 지도부로 전환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면서 “최고위원회의에는 다양한 야권 세력들이 참여하고 있고, 다양하게 공존하는 정당이라는 것을 상징하는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또 그는 “실제 최고위원회의가 할 일은 공천안이 올라왔을 때 최종적으로 정당법상 필요한 의결 정도”라며 “당장 새롭게 당이 출발했기 때문에 초반 몇 차례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의도 하고 진행되겠지만, 빠른 시일 내에 선대위 체제로 전환하게 된다”는 설명을 이어갔다.

이와 관련, 자신의 거취에 대해서도 그는 “저는 현직 도지사라 선거법상 선거운동을 할 수가 없고 선거대책기구 참여 자체가 안된다”면서 “선거운동에 관여하거나 대책기구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상징적인 의미로 참여한 것이라 선대위 체제로 가면 시간적, 물리적으로 제가 선대위에 노력을 할애할 일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도정을 돌보는 일에 소홀히 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그는 “도정과의 관계 속에서 저도 많은 고민을 했는데, 도정에 대해 시간적으로나 물리적으로 지장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고, 금도를 잘 지키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그는 “최고위 역할이 선거 때가 아니면 막중하지만, 바로 선대위 체제로 가기 때문에 ‘막중한 역할을 맡게 되면 도정을 소홀히 하는 것 아니냐’, ‘진로까지 생각하는 것 아니냐’는 건 앞서가는 얘기”라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비례대표 출마설’ 등을 일축했다.

이와 함께 그는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으로서 국회나 중앙당에 발언권과 위상이 생긴 면이 있다. 그런 게 제주의 묵은 현안이나 제주의 입장을 전달하고 제주도의 위상을 높이는 데 플러스가 될 수 있는 면을 최대한 살려내도록 노력하겠다”며 도민들에게 양해를 구했다.

원희룡 지사가 18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을 맡게 된 배경과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18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을 맡게 된 배경과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최고위원회의 구성이 기존 자유한국당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질문이 나오자 그는 “과거 탄핵의 짐을 홀가분하게 벗은 상태도 아니고 절차를 제대로 밟지 않은 게 아쉽지만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면서도 “그렇다고 해서 이대로 지리멸렬하게 갈 수는 없다는 절박감 때문에 통합신당을 출범하게 됐다”고 답했다.

특히 그는 “앞으로 공천 과정에서 기득권의 목소리가 커진다든지 혁신의 방향이 거꾸로 돌아가는 데 대해서는 국민 뜻을 대변하는 제 역할이 있을 거라고 본다”면서 “단단히 방향타 역할을 하겠다”는 다짐을 피력했다.

합당 과정에서 도로 새누리, 또는 도로 한국당은 안된다고 했는데 아직도 달라지지 않은 상황이라는 점을 들어 총선 이후 상황이 변화되지 않으면 거취에 대한 입장이 달라질 수 있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그는 “미래 일을 놓고 많은 경우의 수를 놓고 대답을 하라는 건 무리한 얘기”라면서 “통합이라도 하고 앞으로의 일을 해야 한다고 본다. 길을 열고 성사시키겠다는 입장에서 접근하는 것이고 평가는 바깥의 몫”이라고 답변, 미래통합당에 몸을 담고 있는 입장에서 자신이 평가할 상황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다만 그는 “급한 것은 공천 쇄신”이라며 “탄핵에서도, 과거 퇴행적인 야당의 모습에서도 자유롭고 미래 지향적이고 혁신을 할 수 있는 사람을 많이 담아내는 인적 쇄신이 중요하며, 선거 일정이 끝나면 지도부도 새롭게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총선 이후 지도부를 새롭게 구성하게 되면 참여할 뜻이 있느냐는 질문이 이어지자 “아까도 말했지만 미래 상황은 생각조차 안해봤기 때문에 지금은 할 말이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

도지사 임기 중에 입당을 하지 않겠다던 발언을 번복한 데 대한 지적에 대해서도 그는 “변화와 통합이 전제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개인적인 당적 이동으로서의 입당은 없을 것이라고 한 것”이라면서 “불가피하게 무소속을 선택한 것인데 끝까지 (무소속으로) 가는 것은 현실정치 속에서 어려운 면이 있다”는 답변을 내놨다.

이에 “그렇다면 임기를 채우는 것도 무리일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이 이어졌지만 그는 “그렇지 않다”고 답변, 임기 도중에 도지사직을 사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한편 그는 현직 광역단체장이 최고위원을 맡은 전례가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일일이 역사를 찾아보지 않아서 저도 잘 모르겠다”는 답을 내놨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