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23:58 (목)
코로나19 관련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 출범
코로나19 관련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 출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02.13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관광‧건설‧1차산업‧지역사회‧사회복지 등 6개 분야 130여명 참여
원희룡 지사 “제주는 한 팀, 총력대응체제로 경제위기 헤쳐 나가겠다”
13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열린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 출범식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
13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열린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 출범식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인한 여파를 극복하고 제주 경제에 활력으 불어넣기 위한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가 13일 오전 10시 도청 삼다홀에서 출범식을 갖고 본격 활동을 선언했다.

이날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 출범식에는 공동 의장을 맡게 된 원희룡 지사와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김대형 제주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각 분과 협의회장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협의체는 이날 출범식에서 제주지역 경제 활력화를 위한 연대와 지속가능한 과제 발굴을 공동 결의하면서, 지역경제의 위기극복과 질적 도약을 위한 4가지 약속을 명시했다.

우선 협의체는 전염병 없는 청정 제주, 안전 제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다짐하고 경제위기 상황에 대한 엄중한 인식을 공유, 경제 활력화를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신속하게 실행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제주경제 각 분야의 미래를 전망하고, 지속가능 성장을 담보하는 체질개선 과제를 발굴, 이행하기로 결의하고 범도민적인 연대와 통합의 힘을 발휘해 제주경제 재도약의 기회를 마련할 것을 약속했다.

도내 경제, 관광, 건설, 1차산업, 지역사회, 사회복지 등 6개 분야 130여명의 민간기관‧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는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긴급 지원 대책을, 장기적으로는 위기 대응에 강하고 지속가능한 경제 활성화 대책 발굴 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공동 의장을 맡은 원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어려움이 쉽게 풀릴 것 같지 않은 엄중한 상황”이라며 “이제는 코로나19의 조기 종식과 함께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도민 통합의 힘을 발휘할 때인만큼 도민사회 전 분야의 역량을 결집해 총력대응체제로 경제위기를 헤쳐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협의체의 6개 분야별로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소통을 강화하며 실효성 있는 대책을 적극 찾겠다”며 “바이러스와의 싸움은 장기전이 불가피한 만큼 협의체는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모든 검토를 원점에서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제주는 한 팀”이라며 “이번 위기를 제주 산업구조의 체질 개선과 혁신의 기회로 삼아 지금의 어려움을 지혜롭게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협의체에 걸고 있는 희망과 의지를 밝혔다.

한편 제주도는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와 제주도정 사이의 체계적인 연계와 정책적 뒷받침 등을 위해 ‘비상경제지원단’을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비상경제지원단 산하에는 비상경제상황실을 설치해 새로 출발하는 협의체 관련 활동과 사무를 전담하도록 하고 활동사항과 추진과제 등을 일자별로 관리하고 조정·이행하는 구심체 역할을 수행하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