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환경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부동의해야”
“환경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부동의해야”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9.12.19 16:3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당·정의당 세종시당 등 19일 기자회견서 촉구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녹색당과 정의당 세종시당(준) 등이 국토교통부 제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보완서에 대한 검토 마감시한인 19일 환경부 앞에서는 전략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했다.

제주녹색당, 정의당 세종시당(준), 세종녹색당, 충남녹색당, 대전녹색당, 충북녹색당과 환경부 앞에서 노숙 단식농성 중인 서귀포시 성산읍 주민 김경배씨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는 부실과 조작으로 얼룩진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부동의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회견에서 "제주 제2공항은 사전타당성 조사부터 소음피해 및 안개 일수 조작 등의 입지 선정 문제, 제주도의 수용력을 고려하지 않은 계획으로 논란을 빚더니 급기야 전략환경영향평가 단계에서는 숨골 축소, 오름 절취, 인근 철새 도래지 존재로 인한 조류 충돌 등에 대한 부실과 조작 작성 의혹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주녹색당, 정의당 세종시당(준), 세종녹색당, 충남녹색당, 대전녹색당, 충북녹색당과 환경부 앞에서 노숙 단식농성 중인 서귀포시 성산읍 주민 김경배씨 등이 19일 환경부 앞에서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주녹색당]
제주녹색당, 정의당 세종시당(준), 세종녹색당, 충남녹색당, 대전녹색당, 충북녹색당과 환경부 앞에서 노숙 단식농성 중인 서귀포시 성산읍 주민 김경배씨 등이 19일 환경부 앞에서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주녹색당]

이들에 따르면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해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은 예정 부지가 철새도래지와 인접하고 항공기와 조류 충돌 위험, 인근 주민 소음 피해 등을 들어 다른 대안 검토 의견을 내놓은 바 있다.

환경부도 보완을 했고 국토부는 지난 3일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서를 (환경부에) 제출했다.

이들은 "국토부가 작성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내용의 타당성에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으며 주민 등의 의견수렴 절차 이행 및 주민의견 반영에 관한 사항에서도 무엇 하나 제대로 된 것이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환경영향평가서등에 관한 협의업무 처리규정을 살펴보면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기관은 ‘환경상 상당한 문제점이 있어 계획을 축소 조정하더라도 그 계획의 수립이 환경적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경우’ 전략환경영향 평가에 대해 부동의할 수 있다"며 환경부의 부동의를 재차 촉구했다.

또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국토부 눈치를 보지 말고 소신껏 결정해야 한다"며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는 부동의가 답이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주민의견 수렴도 제대로 거치지 않고 생태보전 가치가 큰 제주 서귀포시 성산 지역에 돌이킬 수 없는 환경 재앙을 가져다 줄 제2공항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부동의하라"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제주민 2019-12-21 11:44:51
내년 전망!
제주도의회 공론화 추진 절차 본격적으로 돌입하고 총선에서 제2공항 이슈되면 합리적이 객관적인 정차를 거쳐서 원점 재검토 선언!
5월에 국무총리, 국토부, 제주도의회, 성산주민 만나서 공론화 결과 존중한다 발표~~~
제주공항 첨단공항으로 변모위한 정부차원의 대규모 투자~
아시아
최고의
공항으로 만든다~~~~

끝~

제주도시민 2019-12-19 21:21:20
제주도민들은 분명히 유일하게 제주공항을 추진하겠다는 도지사를 우리가 직접 뽑았습니다.

그리고 제주도가 원하는 30년의 숙원 사업이었습니다.

그동안 조용히 기다리고 있는 찬성을 하는 대다수의 도민들의 의사와 의견을 무시하는 처사인가요?????

지금 제주의 젊은이들은 돈을 벌겠다고 육지로 나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제발전과 지역 균등발전은 신경 쓰지 않을 건가요?????

선거만이 2019-12-19 17:35:43
선거만이 이런 장난질 멈출수 있습니다.

내년 4월 선거에 절대적으로 민주당은 선거에서 떨어뜨려야 합니다. 제주 도민은 육지 데모꾼 꽁무니나 따라 다니면서 표 구걸하는 국회 의원을 원하지 않습니다.

다수의 민주당 제주 도의원들의 지역구인 제주시와 서부 지역구 땅값 떨어질 듯하니, 제주 동부 성산 공항을 갑자기 민주당 도의원들이 반대하는 황당한 짓을 하네요

인구도 적고 힘 없는 제주 동부 사람들이 또 당하네. 선거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