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道 강영진 공보관·고경호 비서관 ‘무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道 강영진 공보관·고경호 비서관 ‘무죄’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9.12.04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고법 제주제1형사부 4일 항소심서 원심 파기
제보자 신뢰성·1심 증인 관계·검찰측 증명력 주목
“문대림 당내 경선 직후 골프 안했다고 확신 못해”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지난해 치러진 6·13 지방선거 당시 문대림 전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후보(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의 당내 경선 뒤 '골프 회동' 주장으로 재판을 받아온 제주특별자치도 공보관 등에게 무죄가 선고됐다.

광주고등법원 제주제1형사부(재판장 이재권)는 4일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및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위반(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제주도청 소속 강영진(55) 공보관과 고경호(42) 비서관에게 원심 선고를 파기, 무죄를 선고했다.

강 공보관과 고 비서관은 지난해 6·13지방선거를 앞둔 5월 25일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가 당내 경선 직후인 4월 15일 후원자 등 3명과 함께 타미우스CC에서 가명으로 골프를 했다는 제보를 확보했고 공짜로 했는지, 누가 비용을 계산했는지 밝혀야 한다’는 취지의 보도자료(논평)를 배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제주지방법원. ⓒ 미디어제주
제주지방법원. ⓒ 미디어제주

강 공보관과 고 비서관은 당시 무소속 원희룡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의 공보단장과 대변인을 맡았다.

원심(1심) 재판부는 강 공보관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고 비서관에게는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바 있다.

항소심 재판부는 그러나 이들이 낸 논평의 최초 시발점인 제보자의 신뢰도와, 문대림 전 예비후보와 함께 골프를 했다고 추정되며 원심에서 증인으로 나선 이들이 관계, 검찰 측의 증명력 등을 주목했다.

논평은 도내 모 수협 직원 A씨가 지난해 5월 '문 전 예비후보가 당내 경선 직후 자신을 포함한 3명과 함께 타미우스CC에서 새벽시간대에 골프를 하고 샤워도 하지 않은 채 나왔다'는 지인 B씨의 말을 듣고 이를 조합장 C씨에게 전하며 비롯됐다.

C씨가 A씨에게 들은 말을 원희룡 예비후보 공보단장을 맡고 있는 강 공보관에게 전했고, 이 같은 내용이 결국 논평으로 배포됐다.

1심 재판에서 A씨는 B씨로부터 '문 전 예비후보와 함께 골프를 했다'는 내용을 들었다고 했으나, B씨는 A씨에게 그런 말을 한 바 없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지난해 치러진 6·13 지방선거 당시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 선거캠프 공보단장을 맡은 강영진 제주특별자치도 공보관. © 미디어제주
지난해 치러진 6·13 지방선거 당시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 선거캠프 공보단장을 맡은 강영진 제주특별자치도 공보관. © 미디어제주

항소심 재판부는 A씨의 진술에 무게를 뒀다.

재판부는 "A씨가 지난해 5월 B씨와 점심 식사 후 함께 차를 다고 가던 중 '문 예비후보와 타미우스CC에서 새벽시간대에 골프를 하고 샤워도 하지 않고 나왔다. 민감한 시기에는 그렇게 한다'는 말을 듣고 며칠 후 조합장인 C씨에게 전했다고 한다"며 "B씨의 말이 실제 경험이 아니면 모를 정도로 구체적이어서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피력했다.

또 'A씨에게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한 B씨의 주장에 대해서도 "경찰 조사에서 D씨(문 전 예비후보와 함께 골프를 했다고 추정되는 인물) 등과 관계가 없다고 했으나 (논평) 이후 수차례 전화통화를 한 것을 나타났다"며 "A씨의 주장에 대해서도 따지지도 않아 그 말을 그대로 믿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D씨의 경우도 문 전 예비후보와 고등학교 동문이고 자신이 운영하는 업체에 문 전 예비후보가 감사로 재직했던 점, 문 전 예비후보 선거캠프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했던 점 등을 들며 "'문 전 예비후보와 그 날 골프를 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그대로 믿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문 전 예비후보와 함께 골프를 했을 것으로 지목됐으나 이를 부정한 E씨에 대해서도 문 전 예비후보와 함께 도의원 생활을 한 점 등 특수 관계가 있었음을 강조했다.

재판부는 이와 함께 문 전 예비후보 등이 지난해 당내 경선 직후 타미우스CC에서 골프를 하지 않았다는 것에 대한 증명 책임이 강 공보관과 고 비서관을 재판에 넘긴 검찰에 있다고 꼬집었다.

지난해 치러진 6·13 지방선거 당시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 선거캠프 대변인을 맡은 고경호 비서관. © 미디어제주
지난해 치러진 6·13 지방선거 당시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 선거캠프 대변인을 맡은 고경호 비서관. © 미디어제주

재판부는 "검찰이 지난해 6월 12일 압수수색을 통해 타미우스CC 프런트의 CC(폐쇄회로)TV에 4월 15~30일까지 문 전 예비후보가 드러나지 않았다고 했지만 CCTV가 주차장 등 다른 여러 곳에도 있다"며 "프런트 외 다른 곳 CCTV 확인 없이 여기(프런트 CCTV)에 없다고 해서 (문 전 예비후보가) 방문하지 않았다고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결제도 현금 결제 혹은 조사되지 않은 다른 카드에 의한 결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거론했다.

문 전 예비후보 등이 골프를 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시기에 골프장에서 휴대전화 발신 통화 내역이 없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골프를 하면서 전화를 하지 않았을 수 있다"고 부연했다.

재판부는 이에 따라 "(논평이) 매우 신빙성이 높아 보이는 A씨의 진술을 바탕으로 했고 검찰 측이 제출한 증거만으로는 문 전 예비후보가 지난해 4월 15일 당내경선 직후 타미우스CC에서 골프를 하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 합리적인 의심 없이 증명됐다고 보기 어렵다"며 "원심 선고를 파기, 피고인 모두에게 무죄를 선고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