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제주해경 무사증 밀입국 사범 특별 단속
제주해경 무사증 밀입국 사범 특별 단속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9.11.01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관기관 정보 공유 12월 10일까지 항·포구 점검 강화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지방해양경찰청은 무사증 제도를 악용, 해상을 통한 무단이탈 예방을 위해 오는 12월 10일까지 무사증 밀입국 사범 특별 단속을 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제주해경청에 따르면 무사증 제도로 제주로 입국하는 외국인은 한 해 평균 50만명에 이른다. 불법 체류자는 약 1만2000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제주지방해양경찰청 청사 전경. ⓒ 미디어제주
제주지방해양경찰청 청사 전경. ⓒ 미디어제주

제주해경청은 무사증 입국 외국인의 무단이탈 방지를 위해 외사경찰관으로 활동반을 편성, 도내 모든 항구와 포구 106개소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중점 단속 분야는 ▲여객선 위조신분증, 여객선 선적 차량 내 은신 밀입국 시도 행위 ▲연안항 화물선 입·출항 시 선박 및 화물(컨테이너 등)에 은신하는 밀입국 행위 ▲소형 항·포구이용 어선(V-Pass 입출항등), 레저보트 이용 밀입국 시도 행위 등이다.

이를 위해 지난 10월 8일에 제주지방경찰청, 제주출입국외국인청, 제주해양수산관리단 관계자 등이 참석한 유관기관 회의를 열고 출입국 무사증 관광객 중 무단이탈 전력 및 의심자 정보와 첩보 공유 등을 했다.

제주해경청 관계자는 "해양 국경 관리를 강화, 유관기관과 불법 체류 외국인 합동단속 및 범죄 정보 공유 등 더 긴밀한 공조를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제주해경은 올해 들어 18명의 무사증 밀입국 사범을 검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