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행감 첫날부터 제2공항 공론화 특위 구성 놓고 정회 소동
행감 첫날부터 제2공항 공론화 특위 구성 놓고 정회 소동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10.16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 안창남 의원-박원철 위원장 설전 이어져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첫날인 16일 환경도시위원회 회의에서는 제2공항 공론화 지원 특위 구성 결의안을 놓고 안창남 의원(사진 오른쪽)과 박원철 위원장 사이에 설전이 벌어졌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첫날인 16일 환경도시위원회 회의에서는 제2공항 공론화 지원 특위 구성 결의안을 놓고 안창남 의원(사진 오른쪽)과 박원철 위원장 사이에 설전이 벌어졌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첫날부터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도민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의원간 논쟁이 벌어지면서 특위 구성 결의안에 대한 논의가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16일 오전 시작된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 회의에서 안창남 의원(무소속, 제주시 삼양·봉개동)은 김태석 의장과 박원철 위원장이 공동발의한 특위 구성 결의안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환경부가 국토교통부에 제시한 권고안 내용을 보면 공론화 만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주민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는 등 여러 가지 내용이 있었음에도 도의회가 공론화를 추진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발의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었다.

안 의원은 “환경부 검토 의견은 가능한 다양한 이해 당사자의 의견을 수렴하라는 거다. 설문조사 등 다양한 사회조사 방법론을 사용하도록 했고 이해 당사자간 이견이 있을 경우 유사 갈등관리 사례를 참고해 후속 방안으로 공론화 또는 갈등조정협의회를 구성하라고 한 것이고 의회가 제시한 것은 도가 이걸 함께 노력하라는 것”이라고 곧바로 특위 구성 결의안이 발의된 데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또 그는 특위가 구성될 경우 예산이 수반돼야 한다는 점을 들어 “올해 의회에는 이와 관련한 예산이 사전에 책정된 게 없다. 내년에도 예산이 안 올라와 있고 예산을 가져올 수 있는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그는 “의회가 스스로 잘못면서 무슨 행정사무감사를 하고 뭘 바로잡겠다는 거냐”면서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이 있을 때까지 행감을 중지할 것을 요청했다.

박 위원장은 이에 대해 “제주도가 지난 2일 공식적으로 제2공항 공론화 청원 처리 결과에 대해 도의회로 회신을 보내왔고 도지사는 분명히 의회 권고안대로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면서 1만2800여명이 도의회가 직접 나서서 공론화를 해달라는 청원이 있었고, 이 결과를 토대로 김태석 의장과 자신이 특위 구성 결의안을 발의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그는 “결의안이 의사과로 접수돼 의회운영위에 회부됐으나 간담회를 통해 의사일정 변경은 어렵고 의견을 수렴할 필요가 있다고 해서 운영위에 계류돼 있는 상황”이라면서 “의견이 있다면 운영위에 출석하시든가 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이 다시 “간담회에서는 의견을 더 듣자고 한 것 아니냐”고 따지자 박 위원장은 “운영위가 의견을 수렴해 이걸 다룰지 말지 결정하자는 것”이라고 반박했고, 안 의원이 애초 환경도시위에서 다뤄진 청원의 건이었다는 점을 지적하자 박 위원장은 “도지사가 10월 2일 공문으로 의회에 수용 불가 입장을 통보해 왔기 때문에 도의회가 공론화를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 의원들이 협의회 직접 처리하자고 해서 결의안을 발의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안 의원이 “그렇게 혼자 우기지 마시라. 위원회를 혼자 하는 게 아니”라고 발끈하자 박 위원장이 의장과 자신이 공동 발의한 것임을 상기시키면서 설전이 이어졌고 동료 의원들이 이를 제지하면서 정회를 요구, 잠시 회의가 중단됐으나 다시 속개된 회의에서도 안 의원은 이 문제를 재차 거론하다가 다른 의원들의 행감 속행 요구로 감사가 시작된 데 대해 항의하면서 회의실을 나가버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