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23:58 (목)
경기 파주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 제주도 방역당국 ‘비상’
경기 파주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 제주도 방역당국 ‘비상’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09.17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유입 차단 위해 타 시도산 돼지고기 지육·정육 및 내장 반입 전면금지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 상황실 재난안전대책본부로 전환 운영키로
이우철 제주도 농식품축산국장이 경기도 파주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 방역 대책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이우철 제주도 농식품축산국장이 경기도 파주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 방역 대책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경기도 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것과 관련, 제주도가 도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타 시도산 돼지고기 지육과 정육, 내장 반입을 전면금지하는 등 긴급 대응에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 이우철 농축산식품국장은 17일 오전 11시 30분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오늘 아침 6시30분 경기도 파주 소재 양돈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확진됨에 따라 도내 유입 방지를 위해 긴급 대응 조치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제주도는 17일 오후 6시를 기해 전국 타 시도산 돼지고기의 지육, 정육 및 내장에 대해 전면적으로 반입을 금지하기로 했다. 다만 타 시도산 돼지고기가 함유된 가열처리 축산물 가공품은 반입할 수 있다.

반입금지 조치는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근절됐다는 정부 발표가 나올 때까지 계속 유지된다.

또 17일 오전 6시30분부터 48시간 동안 전국적으로 축산 관련 시설에 대한 일시이동중지가 발령됨에 따라 이에 대한 이행상황 확인 및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이날 오전 6시30분을 기해 위기경보 ‘심각’ 단계가 발령됨에 따라 현재 운영되고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 상황실을 재난안전대책본부로 전환, 양돈농가 주요밀집지역 4곳에 거점 소독·통제시설을 설치해 질병 유입을 원천 차단하는 데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이우철 국장은 “이같은 선제적인 방역조치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도내 유입 차단을 위해 불가피한 조치”라며 “여러가지 불편한 상황에 대해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또 도내 모든 양돈농가에 철저한 소독과 함께 외부인 출입 통제, 외국인 근로자 교육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9시30분에는 생산자단체와 농·축협, 학계 등 도내 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 심의회를 개최, 철통 방역과 예찰을 통해 청정 제주를 지키는 데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제주공항 국제선 입국장 세관 창구에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차단을 위해 엑스레이 검역 모니터를 설치해 국외 여행객과 외국인 관광객들의 돼지고기 가공식품 반입을 막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