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54 (금)
“제주 제2공항 TV토론 알맹이 빠진 토론회”
“제주 제2공항 TV토론 알맹이 빠진 토론회”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9.08.29 16:3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29일 논평
원희룡 도정·道 추천 토론자 비판
관제 개선 ADPi 전문컨설팅 주장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비상도민회의)가 지난 28일 저녁 KBS제주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제주 제2공항 TV토론회와 관련 원희룡 제주도정을 강하게 비판했다.

비상도민회의는 29일 논평을 내고 "어제(28일) TV토론회는 국토부지사로 전락한 제주도정의 민낯을 보여준 부끄러운 장면"이라며 "도정 책임자가 안 나와 처음부터 알맹이가 빠진 토론회"라고 힐난했다.

제주 제2공항 TV 공개토론회가 28일 오후 KBS제주 공개홀에서 진행됐다. © 미디어제주
제주 제2공항 TV 공개토론회가 지난 28일 오후 KBS제주 공개홀에서 진행됐다. © 미디어제주

제주도 측 추천 토론자로 나선 이성용 제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에 대해서는 "수많은 오류와 조작으로 얼룩진 사전타당성 용역을 적절한 지침과 절차에 의해 진행됐다는 의견을 내놨지만 근거는 제시하지 못 했다"고 지적했다.

제주도 측 토론자인 김의근 제주컨벤션센터 대표이사에 대해서도 "농민들이 농업용 지하수를 많이 쓰고 축산업의 과도한 지하수 사용이 자하수 고갈의 위기를 불러오는 것처럼 사실을 왜곡, 도내 농축산업 종사자들을 우롱했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이사에 대해서는 "근거도, 가능성도 없는 제2공항 도민 운영권을 운운하며 제2공항이 제주에 엄청난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줄 '황금 거위'처럼 호도했다"고도 했다.

더불어 "제2공항의 제주도 운영의 경우 국토교통부의 항공 관련 정책을 송두리째 바꿔야 하는 복잡한 법적 절차와 개정 문제가 있어 실현 불가능하다"며 "가능성이 있다 하더라도 제2공항을 제주도가 운영한다면 오히려 만성적자에 시달리며 예산을 갉아먹는 계륵이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 "공항의 경제적 이익을 취할 목적이라면 지금의 제주국제공항의 운영권 이양 요구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제주공항은 한 해 1000억원 이상 순이익을 가져가는 내국인면세점의 특혜를 국토부 산하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가져가고 있어 이 면세점부터 제주도로 이양을 요구하는 것이 마땅한 순서"라고 강조했다.

비상도민회는 이에 따라 "제주공항을 21세기형 공항으로 현대화하기 위해 관제의 전반적인 개혁을 ADPi(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같은 국제적인 항공 전문업체로부터 객관적인 전문 컨설팅을 받을 의향이 없느냐"고 국토부에 따졌다.

이와 함께 "현 제주공항 운영권의 제주도 이양 문제를 포함, 우리는 국토부의 공식 답변을 듣기 위해 공문을 시행하고 결과를 도민들에게 알리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육지것~! 2019-08-30 00:02:12
앞으로~! 더이상~!! 제주 도민들은 육지와 일본에 자식과 궨당들을 보내지 마라~!!!

반대하는 도민과 그의 가족 그리고 육지에 가 있는 궨당들이~~! 제주 공항을 이용하지를 않는다면 문제는 해결된다~!!!!!
그러니 공항 문제는 더 이상 거론을 하지를 마시고, 반대하는 사람들의 공한 이용 문제를 확고히 밝혀 주시기를 원합니다~~~~!!!!!!!!

육지에 가 있는 자식과 궨당들이 공항을 이용 하지를 않고, 제주 도민들이 육지 관광을 가지를 않으면 제주의 공항 문제와 불편함은 없어질 수 있습니다~~!!!!!!!!!!!!!!!!!!

진짜 제주도민 2019-08-31 16:12:46
2공항 투기하려고 제주도민이 된 가짜 제주도민 많으니 그들은 사라져라

어차피 너네는 2공항 보상금 나오면 그 돈으로 강남에 빌딩 세울 꿈에 부풀어 있는 넘들이잖아

온평리는 공항 입지로 최악의 자리라고 나왔는데도 거기 계속 고집하는 건 오직 돈돈돈

비행기 엔진으로 철새 들어가는 버드스트라이크 가 아주 흔해서 지어놓으면 사고 투성이 될 것이고

제주도는 인구가 서쪽에 몰려 있어서 당근 대부분 제주공항 가기 때문에 지어놔봐야 적자투성이 될 것이고

게다가 제주공항보다 윈드시어 심한 곳에 공항 짓겠다니 최악이다

왜 제주도민들이 원하지 않는 곳에 공항을 만드는데

이미 2013년도에 대정읍 신도리 가 최고의 공항 입지로 논과밭만 있어서 자연파괴 안 되는 최고 입지라며

온평리는 오름13개 없애야하는 최악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