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54 (금)
제주도, 폐기물 처리 대책 마련 위한 TF 구성키로
제주도, 폐기물 처리 대책 마련 위한 TF 구성키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07.2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 “주민들이 수용 가능한 폐기물 정책 마련할 것” 주문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폐기물 처리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했다. 폐기물 처리 여건 변화에 따른 분야별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원희룡 지사는 23일 주간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폐기물 처리 책임은 당연히 행정에 있다”고 강조하면서 쓰레기 없는 청정 제주를 위해 쓰레기 발생과 배출, 수거, 처리 등 전 단계에 걸쳐 범부서적인 대응에 나서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그는 “불편하더라도 진실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놓고 처리시설이나 처리 방식에 대해 모든 것을 공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예산, 인력에 대해 정확히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고 행정의 무한책임을 거듭 강조했다.

주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대책 마련을 주문하기도 했다.

원희룡 지사가 23일 오전 주간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23일 오전 주간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그는 “주민들이 제기하는 문제들을 꼼꼼히 살피고 무겁게 받아들여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서 “어떤 기준 때문에 반입이 어렵다면 중간 처리비용이 들더라도 주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방식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제주도가 섬이라는 특성상 재활용이나 쓰레기 처리 업체들이 폐기물 관련 산업과 지리적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고립돼 행정에서 운영하는 시설의 부담이 크다”면서도 “청정 제주를 위해서 다른 변명이 있어서는 안 되며 주민 의식 수준에 맞추고, 제주의 여건을 생각해 돈이 더 들고 지방비를 투입해서라도 그날그날 처리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폐기물 처리가 행정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들어 “사업장이나 시민단체, 언론, 도민들의 참여와 협조를 이끌어내야 한다”면서 “협조를 얻지 못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유인책과 폐기물 배출 책임자 원칙에 입각해 부담과 강제력을 동원하는 부분까지 정책을 잘 설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제주도는 앞으로 행정부지사가 총괄하는 태스크포스를 구성, 폐기물 처리 여건 변화에 따른 문제점을 공유하고 각 분야별 대책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