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제주도, ‘카본 프리 아일랜드 2030’ 계획 궤도 수정하나
제주도, ‘카본 프리 아일랜드 2030’ 계획 궤도 수정하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05.22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까지 과도기적 단계로 저탄소 에너지시스템 구축 방안 제시
28일 오후 제주상공회의소에서 수정보완용역 관련 도민토론회 개최
용역진이 수정계획 보고서를 통해 제시한 제주도의 에너지 자립 단계. /사진=에너지경제연구원
용역진이 수정계획 보고서를 통해 제시한 제주도의 에너지 자립 단계. /사진=에너지경제연구원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를 2030년까지 ‘탄소 없는 섬’으로 만들어 에너지 자립을 실현하겠다는 ‘카본 프리 아일랜드(CFI) 2030’ 수정계획이 나왔다.

2030년까지 ‘탄소 없는 섬’의 과도기적 단계로 저탄소 에너지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것이 수정계획의 주된 내용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28일 오후 2시 제주상공회의소 5층 국제회의장에서 ‘에너지 자립 道 실행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통합 보완 CFI 2030 계획 수정보완 용역’ 결과에 대한 도민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용역을 주관한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용역 보고서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기반 청정하고 안정적인 에너지시스템 실현 △전기차와 충전기 확대로 청정 수송 시스템 달성 △에너지 수요관리 고도화로 고효율 저소비 사회 구현 △산업혁명과 연계한 에너지신산업 혁신성장 동력 확보 △도민참여 에너지 거버넌스 구축 등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정책과제별 정책 수단으로는 우선 신재생 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에너지시스템 실현을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을 확대하고 신재생에너지 한계용량 및 유연성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하는 방안 등을 제안했다.

다만 용역진은 태양광과 육상풍력의 경우 시장 잠재량에 여유가 있다는 점을 들어 도민 수용성 확보를 통해 입지 및 사업을 적극 개발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고정식 해상풍력의 경우 시장 잠재량이 1225㎿로 CFI 목표치인 1900㎿의 65% 수준에 불과한 수준이라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을 적극 개발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는 제안을 내놨다.

또 폐기물 에너지 시장 잠재량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면서 장기적 관점에서 수용성을 활보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달성하려면 전력계통의 안정성 확보 문제가 중요한 이슈가 될 수 있다면서 신재생에너지의 한계용량을 증대시키고 전력계통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용역진은 애초 2030년을 목표로 ‘탄소 없는 섬’을 구현한다는 목표를 수정, “2030년은 과도기적 단계로 HVDC(초고압 직류송전) 체계와 도내 중앙발전기,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해 신재생 에너지 수용능력을 확보한 ‘저탄소 에너지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수정계획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HVDC 의존도를 낮추면서 대규모 저장장치를 활용, 수용능력과 유연성을 확보하면서 ‘저탄소 에너지시스템’이 아니라 명실상부한 ‘카본 프리 에너지시스템’을 구현한다는 것이다.

한편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고용호)는 22일 오후 4시부터 제주도로부터 수정계획 용역 결과에 대한 현안 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