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14회째 맞는 제주포럼, 글로벌 평화포럼 맞나?”
“14회째 맞는 제주포럼, 글로벌 평화포럼 맞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04.18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강성민 의원 5분발언 “‘제주평화포럼’ 명칭 되돌려야”
제주도의회 강성민 의원이 18일 오후 열린 제371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도의회 강성민 의원이 18일 오후 열린 제371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제주포럼이 2001년 세계평화의 섬 사업 일환으로 시작돼 꾸준히 성장해 왔지만 해가 거듭될수록 당초 취지가 퇴색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강성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이도2동 을)은 18일 오후 열린 제371회 임시회 제6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주포럼의 명칭을 ‘제주평화포럼’으로 돌려놓을 것을 제안하고 나섰다.

그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2년 포럼의 외연 확대라는 명분을 내세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으로 명칭을 변경했지만 포럼의 정체성이 흔들리고 있다”면서 “제1회 포럼 때 채택한 ‘제주평화선언문’의 내용대로 6.15 남북공동선언의 민족화해 정신을 계승하고 동북아 평화 확산을 실천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그는 올해 제14회 제주포럼 참여기관 28곳 중 평화 관련 기관은 6곳(21.4%)에 그치고 있고 71개 프로그램 중 평화 관련 주제의 프로그램이 26개(36.6%)에 불과하다는 점을 들어 원 지사에게 “글로벌 평화포럼이 맞느냐”고 지적했다.

“국제경제질서와 무역 마찰, 자본시장 발전, 기업가 정신 등 경제분야 비중이 많은 것을 보면 다보스포럼이나 보아오포럼을 벤치마킹해 경제포럼을 지향하는 것인지, 아니면 블록체인, 스마트 아일랜드,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도시재생, 지속가능한 농업정책에 이르기까지 원 도정의 정책설명포럼인지 분간이 안 갈 정도”라고 포럼의 정체성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그는 제주포럼의 법적 근거인 제주특별법 제235조와 시행령 제66조를 근거로 “국제평화와 협력, 남북교류에 대한 논의가 중심이 돼야 하는데 주객이 전도된 종합세트식 포럼으로 변질되고 있다”면서 포럼 명칭을 ‘제주평화포럼’으로 되돌리고 올해 제주포럼에 문재인 대통령의 참석을 성사시켜줄 것을 제안했다.

또 그는 “민주평화정부에서 탄생시킨 포럼의 취지를 계승하고 올해 대통령 참석을 통해 국가적 행사로서 평화포럼의 위상이 제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의회도 도정과 적극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도의회 역할을 주문하기도 했다.

특히 그는 5월말에 열리는 제주포럼의 시의성 등을 감안, 제주포럼과 맞물려 제4차 남북정상회담까지 평화의 섬 제주에서 개최될 수 있도록 도 차원에서 발빠른 대처와 노력에 나서줄 것을 촉구하면서 “남북관계 긴장 개선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부터 분단과 대결의 종지부를 찍는 평화의 상징적 장소로 제주가 제대로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