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6:01 (목)
사단법인 제주어연구소, 기관지 ≪제주어≫ 2호 발간
사단법인 제주어연구소, 기관지 ≪제주어≫ 2호 발간
  • 김형훈
  • 승인 2019.03.08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법인 제주어연구소(이사장 강영봉)가 최근 제주어 전문 기관지 ≪제주어≫ 2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는 ‘사진으로 읽는 제주·제주어’ 2건, 논문 3편, 제주어 이야기 4편, 제주어 구술 자료 1편, 휘보 등 5개의 주제로 편집됐다.

‘사진으로 읽는 제주·제주어’에는 빛바랜 추억들을 되살리는 사진 2장이 소개됐다. 사진가 이광진씨가 1970년대 촬영한 ‘동문시장 광경’과 한라문화제 때 가장행렬을 했던 화교들의 ‘카오치아오[고교(高跷)]’ 모습을 담은 사진으로, 1970년대의 생활상을 살필 수 있는 귀한 자료다.

논문은 제주어연구소가 개소 두 돌 기념으로 초청 강연을 했던 이태영 전북대 교수의 ‘한국어 방언의 기능에 대하여’와 강영봉 이사장의 ‘제주어 표기법 단상’, 제주학연구센터 김순자 전문연구위원의 ‘구좌읍 동복리의 질병 관련 어휘와 민간요법’이 실려 있다.

‘제주어 이야기’에는 김영란 시인의 ‘문학으로 배우는 제주어’, 제주대학교 국어문화원 김미진 연구원의 ‘구술로 풀어본 결혼 풍속도’, 제주대학교 국어문화원 김보향 연구원의 ‘한동리 오문봉 어르신에게 듣는 농사 이야기’, 돋을양지책드르 최연미 대표의 ‘제주어 찾으며 만난 제주 사람들’도 실렸다. ‘제주어 이야기’와 ‘제주어 구술 자료’는 제주어로 글을 쓰고, 제주어를 조사하면서 채록한 자료들을 통해 결혼 풍속과 농사 이야기, 그리고 채록 과정에서 만난 사람들의 애환 등을 생생하게 마주할 수 있다.

이 밖에 제주어연구소가 걸어온 길, 언론에 비친 제주어연구소도 소개하고 있다. 340쪽.(도서출판 한그루, 값 1만3500원)

한편 사단법인 제주어연구소는 내년 2월 발간 예정인 ≪제주어≫ 제3호에 실을 제주어 관련 논문과 글 등을 모집하고 있다. 문의는 ☎ 064-722-22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