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강창일·오영훈·위성곤 의원 “제2공항 절차적 정당성 확보돼야”
강창일·오영훈·위성곤 의원 “제2공항 절차적 정당성 확보돼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02.25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원희룡 지사와 정책협의회, 한 목소리로 제2공항 문제 지적
원 지사 “현실적이고 힘있는 대책 끌어내 달라” 적극 협조 당부
원희룡 지사와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국회의원이 21일 오전 정책협의회를 시작하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원희룡 지사와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국회의원이 21일 오전 정책협의회를 시작하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제주 지역 국회의원 3명이 21일 오전 도청 삼다홀에서 정책협의회를 개최, 제주 제2공항 추진상황과 자치분권 종합계획 등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2017년 6월 이후 20개월여만에 만난 이 자리에서는 제2공항 문제와 녹지국제병원,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3.1절 사면 등에 대한 사안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 원희룡 “민감한 정치적 사안 거리두기, 제주도 복리 위해 초당적으로 전념”

원희룡 지사가 21일 오전 제주지역 국회의원들과 정책협의회를 가진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원희룡 지사가 21일 오전 제주지역 국회의원들과 정책협의회를 가진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원희룡 지사는 모두발언을 통해 “제2공항과 녹지국제병원 등 어려운 현안과 갈등이 많다”면서 “많은 제주 현안에 대해 도민들의 바람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국회의원들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당부를 전했다.

아울러 그는 자신이 어느 정당에도 속해 있지 않은 무소속이라는 점을 들어 “민감한 정치적인 이해관계가 걸려 있는 사안은 거리를 두고 제주도의 복리를 위해 초당적으로 전념하겠다는 각오를 갖고 매사에 조심하고 있다”면서 “세 분 국회의원들과 집권여당에서 도움을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3명의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지역 사정을 워낙 잘 알고 있고 다양한 분야에서 도민 의견과 바람을 접하고 있기 때문에 더 큰 관점에서 제주도의 문제들을 바라보면서 지혜롭고 현실적이고 힘있는 대책을 끌어내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면서 “특히 2020년 국비 절충을 위해 많은 사업을 발굴도 하고 자문도 구하고 있지만 의견도 주시고 국회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길잡이도 돼주고 힘을 실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 강창일 “제2공항 절차적 정당성 없이 한 발짝도 못 나가”

강창일 의원이 21일 원희룡 지사와의 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강창일 의원이 21일 원희룡 지사와의 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이어 마이크를 잡은 강창일 의원(제주시 갑)은 우선 최근 15개 시·도지사들이 자유한국당의 5.18 관련 망언에 대한 성명을 내는 데 원 지사 참여한 데 대해 고마움을 표시했다.

하지만 곧바로 강 의원은 “제주 제2공항 문제는 절차적 정당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한 발짝도 나갈 수 없다”면서 제2공항 관련 갈등 사안을 끄집어냈다.

그는 “저희들은 이 쪽도, 저 쪽도 아니”라면서 찬성·반대 중 어느 한쪽의 편에 서고자 하는 게 아님을 분명히 한 뒤 “민주주의 원칙에 따른 정당성이기 때문에 절차적으로 정당했는지 아닌지 밝혀내야 한다. 제주도도 밀어붙이지 마라”고 요구했다.

특히 그는 10여년 동안 갈등으로 피폐해진 강정마을의 사례를 들어 “그것도 절차적 정당성 때문이었다”면서 “강정마을의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아 진중하게 마음을 비우고 해달라는 말씀을 우선 드린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국회에 계류중인 4.3특별법 개정안에 대해 자유한국당에서 전혀 움직임이 없다”면서 원 지사와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잘 얘기해 달라는 당부를 전하기도 했다.

# 오영훈 “자치분권 모델 관련 제주도 정책 의지 미흡” 지적

오영훈 의원이 21일 원희룡 지사와의 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오영훈 의원이 21일 원희룡 지사와의 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오영훈 의원(제주시 을)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중인 자치분권 종합계획에 대한 도 차원의 대응이 미흡하다는 점과 제2공항, 영리병원 공론조사 결정을 뒤집은 부분 등을 지적하고 나섰다.

오 의원은 우선 “지난 22일 확정된 자치분권 시행계획 내용을 보면 지방정부의 형태와 행정계층구조, 선거제도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부여한다는 내용”이라면서 “하지만 이와 관련한 적극적인 뒷받침에 대해 예산이나 정책 의지로 나타나는게 없는 점이 아쉽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또 제2공항에 대해서는 “절차적 투명성과 타당성울 확보해 추진해야 한다는 게 일관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대목에서 “국토부가 반응이 없는 것도 사실이지만 계속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도 차원에서도 사실관계와 쟁점 해소를 위한 노력이 부족하다”고 지적, 도 차원의 적극적인 노력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그는 “영리병원 공론조사 결과를 뒤집는 결정에 대해서는 유감의 뜻을 표할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가 추진중인 보건의료정책과도 배치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들어 “앞으로 이런 상황을 고려해서 3월 4일까지 병원 설립요건을 갖추지 못하면 행정 절차에 따라 결정해달라”고 요구했다.

# 위성곤 “월동채소, 감귤 등 제주도 농업정책 고민 필요”

위성곤 의원이 21일 원희룡 지사와의 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위성곤 의원이 21일 원희룡 지사와의 정책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위성곤 의원(서귀포시)도 “강정 해군기지나 제2공항은 도민과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의견 수렴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될 경우 아픈 상처로 남을 것임을 경고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위 의원도 다른 두 명의 의원들과 마찬가지로 절차적 정당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제기되는 의혹들이 해소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위 의원은 최근 월동채소 가격 폭락 때문에 전국적으로 산지폐기 등 농가 피해가 심각하다는 점을 들어 “월동채소 뿐만 아니라 감귤 등 제주도의 농업정책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에 대한 새로운 논리 개발과 검토가 필요하다”고 제안한 뒤 관광객 감소에 따른 대책과 청년들이 뜻을 펼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그는 26일부터 시작되는 북미정상회담과 100주년을 맞는 3.1절을 앞두고 “3.1절에는 강정마을 주민들에 사면이라는 좋은 소식을 기대한다”면서 북미회담에 이어 남북회담이 진행될 것이라는 점을 들어 “한라산에서 통일과 평화의 기운을 전 세계에 알리는 노력을 함께 했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