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0:03 (금)
2025년까지 제주도내 산업단지 1~2곳 추가 조성 추진
2025년까지 제주도내 산업단지 1~2곳 추가 조성 추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01.07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산업입지 수급계획 고시 … 산업단지 유형별 활성화 방안 마련
화북공업단지 입주기업들 ‘이전 의향 있다’ 39.4% - ‘없다’ 34.3% 팽팽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2025년까지 제주 지역 산업입지 수요와 공급 규모를 파악한 결과, 최소 산업단지 1~2곳을 추가 조성할 수 있는 계획입지 공급 규모가 산출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특별자치도 산업입지 수급계획’을 수립, 오는 9일자로 고시한다고 7일 밝혔다.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2025년까지 제주지역 산업입지 순수요는 최소 53만2000㎡에서 최대 74만6000㎡에 달할 것이라는 추정치가 나왔다. 또 계획입지 공급 규모는 최소 9만1200㎡에서 최대 14만2600㎡로 산정됐다.

공급 규모는 순수요 면적과 현재 공급돼 있는 산업단지 면적에서 미분양 3만2000㎡를 빼고 휴·폐업 업체 면적 3만9000㎡를 합친 규모다.

이는 산업단지 내 산업시설용지(공장용지) 면적으로 산업단지 1~2곳을 추가 조성할 수 있는 규모다.

제주시 화북공업단지 입주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이전 의향이 있다는 답변이 39.4%, 없다는 답변 34.3%로 찬반이 팽팽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화북공업단지 입구. /사진=다음 로드뷰 화면 갈무리
제주시 화북공업단지 입주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이전 의향이 있다는 답변이 39.4%, 없다는 답변 34.3%로 찬반이 팽팽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화북공업단지 입구. /사진=다음 로드뷰 화면 갈무리

이 중 화북준공업지역은 도시기본계획에서 2025년 주거용지로 변경할 예정인 가운데, 도시 재생을 위한 전략으로 대체입지를 선정한 후 이설하는 방안과 복합용지로 도시정비, 공업기능 재생 등 3개 방안이 마련됐다.

특히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이전 의향이 없다’는 의견이 39.4%, ‘없다’ 34.3%, 판단 유보 26.3%로 찬반 양론이 팽팽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입주기업들은 주거용지로 변경될 경우 57.6%가 산업단지 개발을 선호하는 있으며, 대체 입지로는 72.1%가 제주시 동 지역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산업입지에 대한 노후화 진단 결과 도내 모든 농공단지에서 20년 이상 건축물 비중이 50%가 넘는 데다, 기반시설도 25년 이상 경과되는 등 노후화가 진행돼 재생 검토가 필요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화북준공업지역도 물리적 노후도가 높았고 토평준공업지역은 비교적 노후도가 양호하지만 교통 접근성 측면에서 입지조건이 불리한 것으로 진단됐다.

산업단지 유형별 활성화 방안으로는 첨단과학기술단지의 경우 혁신성장지원센터를 조성, 고부가가치형 융복합 산업을 육성하고 향후 1단지와 2단지를 연계, 통합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는 방안이 제시됐다.

또 용암해수산업단지는 물산업 구조 고도화를 달성할 수 있는 물산업 클러스터를 조성, 용암해수 관련 산업의 집적이익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는 방안이 나왔고, 농공단지는 제주지역의 주요 생산업종인 음식료품의 특화 발전을 유도해 지역 농축수산물의 생산, 가공, 체험, 관광 등을 연계한 6차산업형 농공단지로 조성할 필요가 있다는 방안이 제시됐다.

토평준공업지역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산업입지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서귀포시 공업지역 확대에 대비한 확장 방안이 제시됐다.

이양문 도 도시건설국장은 “도내 제조업이 적은 비중이지만 1차산업과 연계된 생산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낙후된 2차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집적화된 산업입지 공간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그는 “앞으로 도내 모든 농공단지는 노후화로 인한 재생사업을 검토하겠다”면서 특히 화북준공업지역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관련 부서, 입주기업, 지역 주민들이 참여하는 공론화 과정을 통해 정책 방향을 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 그는 “지역 발전의 핵심동력인 산업입지 수급 계획에 대한 활성화 방안이 실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 유관기관간 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