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서울남북정상회담‧한라산방문제주환영위 출범
서울남북정상회담‧한라산방문제주환영위 출범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9.01.04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40개 단체 참여 4일 기자회견
“제주가 평화·통일 상징되길 희망”
이달 중 강연·전시회·등반대회 개최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 시 제주 방문을 희망하는 환영위원회가 출범했다.

서울남북정상회담‧한라산방문제주환영위원회(이하 제주환영위)는 4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가졌다.

제주환영위는 도내 정당과 시민사회단체, 노동단체 등 40개 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제주환영위는 이날 회견에서 “남북 두 정상이 한라산 백록담에 올라 지난 평양 정상회담 당시 백두산 천지에 올랐던 감동이 다시 전국에 넘쳐나길 염원한다”고 밝혔다.

서울남북정상회담‧한라산방문제주환영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이 4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렸다. © 미디어제주
서울남북정상회담‧한라산방문제주환영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이 4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렸다. © 미디어제주

제주환영위는 “2019년 새해가 밝자마자 한반도 평화와 통일 분위기에 속도가 붙고 있다”며 “통일의 큰 물줄기를 만드는 결정적인 여정은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이다. 이를 정점으로 민족 통일의 서막이 완성되고 새로운 역사가 펼쳐질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 “김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분단 역사상 최초로 이뤄지는 북측 최고 지도자의 남측 방문”이라며 “70여년 이어진 분단 장벽을 허물어 반목과 불신의 응어리를 털어낼 역사적 대사변이 될 것”이라고 평했다.

이어 “김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찬성하는 여론이 70%가 넘을 정도로 국민들이 기다리고 있다”며 “제주도민들도 민족적 열망을 모아 환영위원회를 출범, 각종 환영 사업을 펼침으로써 전 국민적 환영 물결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남북교류 사업의 상징인 제주도민들은 평화와 통일의 기치 아래 김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과 남북정상회담을 뜨겁게 환영한다”며 “두 정상의 한라산 방문이 이뤄져 제주가 평화와 통일의 상징으로 우뚝 서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더불어 “서울 남북정상회담 개최와 함께 남북 두 정상이 한라산 방문 환영 분위기를 도민들과 같이 만들어 감귤보내기 운동으로 촉발됐던 남북민간교류의 물꼬를 만들기 위한 활동을 대대적으로 벌여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서울남북정상회담‧한라산방문제주환영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이 4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렸다. © 미디어제주
서울남북정상회담‧한라산방문제주환영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이 4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렸다. © 미디어제주

제주환영위는 이에 따라 “역사의 순간을 기다리는 것이 아닌, 우리가 역사의 주인공이 되자”며 “환영위 사업에 제주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제주환영위는 이를 위해 이달 중 평화통일강연회, 북한 생활 사진 전시회, 서울 남북정상회담 성사 기원 한라산 등반대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매주 토요일 오후 4시에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서 ‘서울 남북정상회담 및 한라산 방문 환영 대도민 홍보전’을 하고 서울 남북정상회담 일정 확정 뒤에는 환영문화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다음은 제주환영위 참여 단체 명단(무순).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 ▲(사)제주4·3연구소 ▲(사)제주민예총 ▲제주4·3도민연대 ▲(사)노무현재단제주지역위원회 ▲(사)제주김대중기념사업회 ▲(사)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4·3과통일을생각하는모임마중물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제주본부 ▲제주여성회 ▲서귀포여성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본부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전국여성농민회 제주도연합 ▲제주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 ▲한라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통일청년회 ▲제주평화나비 ▲제주평화인권센터 ▲참교육제주학부모회 ▲참여와통일로가는서귀포시민연대 ▲사회인문학동아리쿰 제주지부 ▲진보대학생넷 제주지회 ▲제주대학교 동아리연합회 총동문회 ▲정의당 제주도당 ▲노동당 제주도당 ▲민중당 제주도당(준) ▲제주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제주 ▲진실과정의를위한제주교수네트워크 ▲제주평화인권연구소 ‘왓’ ▲제주대학교 민주동문회추진위원회 ▲제주흥사단 ▲서귀포6월민주항쟁정신계승기념사업회 ▲제청협동우회 ▲(사)제주여민회 ▲(사)대한불교청년회제주지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