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원희룡 지사 “녹지국제병원, 더 큰 숲을 보기 위한 결정”
원희룡 지사 “녹지국제병원, 더 큰 숲을 보기 위한 결정”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12.24 14: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마지막 주간정책회의 주재 ‘책임감 있는 선택과 집중’ 강조
“정책 설정 때부터 촘촘하게” … 오라관광단지 자본검증도 거론
원희룡 지사가 24일 오전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올해 마지막 주간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24일 오전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올해 마지막 주간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녹지국제병원 개원 허가 등 현안에 대한 자신의 입장 발표에 대해 “나무보다 더 큰 숲을 보기 위한 결정이었다”는 이해하기 힘든 발언을 내놨다.

최근 녹지국제병원 개설 허가와 관련, 원 지사 퇴진 구호와 함께 촛불집회가 이어지는 등 비판 여론이 들끓고 있는 데 대한 궁색한 자기변명으로 받아들여진다.

원희룡 지사는 24일 오전 주간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올 한 해 추진성과를 명확히 정리해 도민들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계획을 치밀하게 수립할 것을 주문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원 지사는 “올 한 해는 원만한 도정 운영을 위해 많이 고심한 해”라면서 “논란과 어려움도 있었지만 이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앞으로는 정책을 설정할 때부터 좀 더 촘촘하게 보완하고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원 지사의 발언은 최근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립 사업과 공항 주변 발전계획 등 자신의 1기 도정 때 구상했던 여러 가지 사업 구상이 번복된 것을 두고 애초 정책 입안 당시 치밀하게 준비가 이뤄지지 않은 잘못을 스스로 시인한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다만 그는 “여러 사업들에 대한 방식과 일정 등이 명확하지 않다 보니 다양한 견제와 비난이 다분했지만 그런 부분은 당연히 감수해야 한다”면서 “내부 혁신을 다지는 쪽으로 계기를 살려야 한다”는 당부를 전했다.

특히 도정 현안 중 대립된 의견과 갈등의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해서는 “수용할 것은 수용하고 보다 책임감 있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면서 “대신 추진력을 지금보다 몇 배로 더 올릴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녹지국제병원 개원 허가와 행정체제 개편, 오라관광단지 자본 검증 등 최근 이어진 여러 현안에 대한 발표에 대해 “바탕을 정리하고 나무보다 더 큰 숲을 보기 위한 결정”이라며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하지만 오라관광단지의 경우 최근 직접 자신이 자본 검증과 관련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힌 적이 없는데도 이같은 발언이 나온 것을 두고 원 지사가 어느 쪽으로든 입장을 굳힌 것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아울러 그는 도민사회에서 실제 요구나 지지가 드러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도정이 선제적으로 설득하고 더욱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유할 것을 지시했다.

그는 이를 위해 각 실·국장에게 “실무적으로 업무를 총괄할 뿐만 아니라 도민들에게 어떻게 다가가고 현안과 여건이 어떻게 조성되고 있는지 살필 필요가 있다”면서 우선순위 설정과 명확한 집중을 통해 갈등요소 예측 기능을 민감하게 가동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또 그는 추진 방법을 종합적으로 개선하고 업무의 일체감 향상을 제고할 것을 요구하면서 적극적인 대의회 관계 설정, 선제적인 홍보·공보 강화 및 갈등 관리,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 성과를 우선순위화하고 유관 부서간 협조와 협업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주간정책조정회의는 올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간부 공무원들의 소감과 앞으로의 다짐을 밝히는 티타임 형식으로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소영 2018-12-24 16:14:25
한라산에 빌딩숲?ㅋㅋㅋ
제주를제주답게~!!!원희룡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