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생태마을 강정, 끝까지 지킨다"
"생태마을 강정, 끝까지 지킨다"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9.12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사기지범대위, 12일 '평화의 섬 사수 도민대회'
강문실씨는 강정마을에서 제주도민들께 보내는 편지를 통해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집안 일 돌보면서 아이들 건강히 잘 자라는 모습이 행복의 전부였던 이웃집 아줌마였다"며 "그러나 지금은 목숨을 걸고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강정마을 주민"이라고 말했다.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가 주최한 '해군기지 무효, 평화의 섬 사수 도민대회'에는 해군기지 문제만 빼면 그저 평범한 주민이고 도민이라고 자칭하는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과 강정마을 인근 대포마을, 법환마을 주민 500여명이 모였다.

제주해군기지 건설 계획을 반드시 철회시킨다는 의지 하나로 모인 사람들이었다.

제주도청 앞에서 열린 이날 집회는 사전공연과 범대위 상임대표 개회사,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의 평화와 결의의 말씀, 최상돈씨의 노래공연, 노무현 대통령께 드리는 호소문 낭독, 투쟁결의 삭발의식, 공동투쟁결의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평화와 결의의 말씀을 통해 "지금 우리 마을은 설촌 이래 가장 반목과 분열의 시간을 맞이하고 있다"며 "지역의 비전을 빙자해 주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국민의 안녕과 화합을 책임져야 함에도 이를 외면하고 있는 국방부, 도민들의 신의를 져버린 김태환 도정, 그리고 윤태정을 비롯한 김태환 도정의 꼭두각시 노릇을 하며 사리사욕에 물들어 있는 일부 소수 주민들 때문"이라고 피력했다.

강 회장은 "해군기지 문제는 우리들  세대의 문제만이 아니"라고 강조한 뒤 "우리들이 가야 할 길이 참으로 멀고 험난해도 우리들은 살아서도 죽어서도 해군기지 건설을 분명히 반대하다"고 천명했다.

강 회장은 또 "대통령의 뜻보다 도지사의 뜻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마을에서 평생을 살아야 할 주민들의 뜻임을 분명히 밝혀두는 바"라며 "해군측이나 김태환 도정이 만들어 놓은 우리 주민들 간의 피 터지는 갈등을 우리 주민 스스로 해결하고 치유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해군기지 반대' 주민들의 뜻"


양홍찬 강정 해군기지 반대위원회 위원장은 노무현 대통령에게 드리는 호소문을 낭독했다.

양 위원장은 호소문을 통해 "서귀포시 강정마을은 660여 세대가 살고 있는 이 마을은 생태계가 잘 보전되어 있고 언제나 맑고 깨끗한 물이 흘러서 제주도의 보석과 같은 곳이라 하여 예로부터 '제일강정'으로 불려 왔다"며 "불과 4개월 전까지만 해도 주민들은 마을 발전을 위해 서로가 한 마음이 되었고, 강정마을은 정말 평화스런 곳이었다"고 소개했다.

양  위원장은 "그런데 지금 강정마을은 너무나 참혹하게 되었다"며 "부부간에, 부모자식간에, 형제간에, 친척간에, 친구간에, 선후배간에, 그리고 이웃간에 서로 찢어지고 갈라져서 등을 돌리게 되었다"며 해군기지로 인해 깊어진 주민갈등의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그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강정마을 주민들 대다수가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한다는 것"이라며 "1987년 독재정권에 항거하며 민주화를 위해 걸어갔던 당신이기에, 대우조선 어느 노동자의 죽음 앞에서 눈물로 절규하던 당신이기에, 어처구니없는 탄핵을 당하며 남모르는 아픔 이겨낸 당신이기에 우리의 마음 누구보다 잘 아실 것"이라며 해군기지 계획을 철회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 투쟁결의 삭발식 도중 주민 분노 '폭발'...도청 진입 시도

해군기지 반대의 뜻을 굳건히 하고 의연히 행정당국과 정부에 맞설 것을 결의하는 강동균 마을회장과 양홍찬 강정해군기지 반대위원회 위원장, 강종호 반대위원장 내정자 등 마을주민 3명의 삭발 식 도중 일부 주민들이 치민 화를 억누르지 못하고 제주도청을 진입하면서 약 10여분 간 대치하고 있던 전경들과 충돌하는 일도 벌어졌다.

도청 안에 진입은 했지만 전경들에 들러싸여 꼼짝달싹 못하게 된 상황에서도 한 강정주민은 "행정을 어떻게 하면 이렇게 일방적으로 몰아붙일 수 있는지 내가 행정 내부 모습을 봐야 겠다"며 도청 진입을 저지하는 전경들에게 항의했다.

삭발식 도중, 해산하기 직전 2차례 도청을 진입하려던 강정주민들은 "분노를 가라앉혀야 한다. 우리가 가야할 길은 멀고도 험하다. 오늘 우리의 뜻은 충분히 전달됐다고 생각되어진다"는 강동균 마을회장의 회유로 마무리됐다.

이날 강정마을주민 등 범대위는 이날 결의문을 채택하고 대규모 평화축제, 추석전후 도민선전활동, 11월 초 서울 상경투쟁 등 본격적인 투쟁을 통해 해군기지 계획을 무효화 시키겠다는 의지를 재천명했다.

범대위는 이날 △해군기지 건설 백지화될 때까지 결사투쟁할 것과 △ 주민의사를 무시하고 해군기지 강행한다면 주민소환 등 이의 심판에 나설 것 △왜곡된 안보논리와 경제논리로 해군기지 옹호하는 세력을 반평화, 반도민 세력으로 규정하고 분연히 투쟁할 것 등을 결의했다.

한편 이날 집회참가자들은 5시 30분께 자진해산했다.

[4시 10분 현재] 12일 오후 2시부터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가 주최한 '해군기지 무효, 평화의 섬 사수 도민대회'가 열리던 중 감정에 복 받친 강정주민들이 도청 진입을 시도하면서 한때 몸싸움이 벌어졌다.

강정주민들은 해군기지 반대의 뜻을 굳건히 하고 의연히 행정당국과 정부에 맞설 것을 결의하는 강동균 마을회장 등 마을주민 3명의 삭발식 도중 집회 장소를 박차고 일어나 도청으로 집입하다가 도청 현관 앞에서 대기하고 있던 전경 100여명과 대치했다.

도청 안으로 진입한 10여명은 도청 현관을 뚫고 김태환 제주도지사를 만나겠다고 맞섰지만 집회를 지켜보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던 자치경찰대의 저지로 현관 안으로 들어가지는 못하고 집회 주최측의 만류로 집회에 다시 합류하면서,약 10분간 경찰과의 물리적 충돌은 종결됐다.

<2시 50분 현재>12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 '해군기지 철회' 하나의 뜻으로 모인 강정마을 주민과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회원들은 '해군기지 결사반대'를 외쳐댔다.

강정주민과 범대위가 10월 중 국방부와 해군기지 이행협약(MOU)을 체결하겠다는 제주도의 방침에 10월을 해군기지 계획을 철회하는 달로 만들겠다고 응수하고 나섰다.

범대위가 개최하는 '해군기지 무효, 평화의 섬 사수 도민대회'가 12일 오후 2시부터 열리고 있다.

강 정마을 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이날 도민대회는 최상돈씨의 사전공연과 범대위 상임대표 개회사,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의 평화와 결의의 말씀, 천주교와 기독교의 평화의 말씀, 노무현 대통령께 드리는 호소문 낭독, 투쟁결의 삭발의식, 공동투쟁결의문 낭독 순으로 진행되고 있다.

#  강동균 회장 "살아서도 죽어서도 해군기지 반대"

강동균 마을회장은 평화와 결의의 말씀을 통해 "해군기지라는 괴물 덩어리가 잔잔한 호숫가에 던져졌기 때문에 이제 강정은 절대 절명의 위기를 맞고 있다"며 "몇 사람의 정해진 각본에 의해 해군기지 후보지로 거론되더니, 검증도 없는 여론조사에 의해 하루 아침에 해군기지 건설지로 결정 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졌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지금 우리 마을은 설촌 이래 가장 반목과 분열의 시간을 맞이하고 있다"며 "지역의 비전을 빙자해 주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국민의 안녕과 화합을 책임져야 함에도 이를 외면하고 있는 국방부, 도민들의 신의를 져버린 김태환 도정, 그리고 윤태정을 비롯한 김태환 도정의 꼭두각시 노릇을 하며 사리사욕에 물들어 있는 일부 소수 주민들 때문"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강 회장은 "해군기지 문제는 우리들  세대의 문제만이 아니"라고 강조한 뒤 "우리들이 가야 할 길이 참으로 멀고 험난해도 우리들은 살아서도 죽어서도 해군기지 건설을 분명히 반대하다"고 천명했다.

강 회장은 마직막으로 "대통령의 뜻보다 도지사의 뜻보다 더 중요한건 그 마을에서 평생을 살아야 할 주민들의 뜻임을 분명히 밝혀두는 바"라며 "해군측이나 김태환 도정이 만들어 놓은 우리 주민들 간의 피 터지는 갈등을 우리 주민 스스로 해결하고 치유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집회에서는 강동균 마을회장을 비롯해 주민 3명이 삭발을 하는 등 해군기지로 인한 강정주민들의 감정이 최고 정점에 다다랐음을 시사하며 굳건한 의지로 강정을 지켜낸다는 의지를 분명히 할 계획이다.

<2시 현재>제주특별자치도가 10월 중 국방부와 해군기지 이행협약(MOU)을 체결할 예정인 가운데 강정마을주민들을 비롯한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는 10월을 해군기지 계획을 철회하는 달로 만들 것이라고 맞서고 있다.

범대위는 앞으로 대규모 평화축제를 개최하고 추석전후 도민선전활동, 11월 초 서울 상경투쟁 등 본격적인 투쟁을 통해 해군기지 계획을 무효화 시킨다는 계획이다.

범대위는 대대적인 투쟁의 시작을 12일 '해군기지 무효 평화의 섬 사수 도민대회'로 시작한다.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강정 주민 300여명과 천주교, 기독교인 등이 참가하는 대규모 집회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제주도청 앞에서 열리고 있다.

집회 참가자들은 잘못된 절차로 인한 결정의 문제와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주민의사에도 불구하고 이를 강행하는 정부와 제주도 당국을 규탄하고 평화와 생태의 마을 강정을 지켜낸다는 의지를 관철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날 집회는 최상돈씨의 사전공연과 범대위 상임대표 개회사,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의 평화와 결의의 말씀, 천주교와 기독교의 평화의 말씀, 노무현 대통령께 드리는 호소문 낭독, 투쟁결의 삭발의식, 공동투쟁결의문 낭독 순으로 진행된다.

한편 경찰은 집회가 열리는 제주도교육청~제주경찰청 구간에 대해 교통통제를 하고 있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도청 입구 진입로에는 제주도 자치경찰대와 사복경찰이 대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