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0:03 (금)
제주 고대역사 ‘탐라’ 연구 국가지원 이뤄질까
제주 고대역사 ‘탐라’ 연구 국가지원 이뤄질까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11.24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위성곤 의원 ‘탐라역사문화권 조사‧발전 특별법안’ 발의
탐라역사 이해 통한 제주지역 역사문화 발전 필요성 등 제기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의 고대역사로 알려진 '탐라'에 대한 연구 조사를 국가가 지원하도록 하는 법안이 발의돼 귀추가 주목된다.

24일 국회 등에 따르면 제주 지역구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은 이달 초 '탐라역사문화권 연구·조사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안'(이하 법안)을 발의했다.

국회 전경과 '탐라역사문화권 연구·조사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안'을 대표발의한 위성곤 의원(사진 네모 안). © 미디어제주
국회 전경과 '탐라역사문화권 연구·조사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안'을 대표발의한 위성곤 의원(사진 네모 안). © 미디어제주

법안은 같은 더불어민주당 의원뿐만 아니라 민주평화당 윤영일 의원, 바른미래당 이찬열 의원을 비롯해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도 동의했고 현재 관련 상임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위 의원은 제안 이유를 통해 "기원 전후 고대 삼국시대부터 고려 및 조선 초기에 이르기까지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한반도 해상무역의 전진기지 역할과 독자적인 문화권을 형성한 탐라문화는 우리나라 고대역사는 물론 동아시아 역사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하지만 아직도 그 실체와 의미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나 재조명이 이루어지지 못해 다른 지역의 역사문화와 달리 국가적인 지원과 관심에서도 소외돼 왔다"고 지적했다.

특히 "섬 지역의 특성상 제주는 언어와 특색 있는 문화 등이 잘 보존되어 있어 역사학적 사료로 활용될 수 있는 부분이 크고 제주특별자치도의 출범과 함께 국제적으로 관광문화의 중심지로서 주목받고 있는 만큼 탐라역사의 이해를 통한 제주 역사문화 발전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법안의 주요 내용을 보면 탐라역사문화권 지정이 필요한 지역의 경우 지방자치단체장(제주도지사)의 신청에 따라 국토교통부 장관이 국토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정할 수 있도록 했다.

정부-지자체 협약 탐라역사문화권 발전 사업 공동 추진

기관 설립 전문인력 양성‧국토부 장관 소속 기획단 구성

지정 시 도지사는 탐라역사문화권에 대한 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하고 국가와 지자체가 해당 문화유산을 발굴, 보존 및 계획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연구를 추진 및 지원토록 하고 있다.

또 국가와 지자체가 탐라역사문화의 연구, 조사 및 발굴, 복원 등을 위해 '탐라역사문화연구기관'을 설립해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했고 탐라역사문화권 발전 업무 수행을 위한 '탐라역사문화권발전기획단'을 국토부 장관 소속으로 두도록 했다.

이와 함께 국토부와 지자체가 '탐라역사문화권발전협약'을 체결해 탐라역사문화권 발전을 위한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도록 하는 조항도 포함됐다.

이에 따라 이 법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제주의 고대 역사로 불리는 '탐라'를 재조명하기 위한 각종 연구와 조사 등이 국가와 제주도의 지원 아래 체계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위 의원실 관계자는 <미디어제주>와 통화에서 "이미 다른 의원들이 가야역사문화권에 대한 연구 조사를 위한 특별법안과 고대역사문화권 조사를 위한 특별법안을 발의한 상태"라며 "제주의 고대 역사인 '탐라'가 빠져서는 안 되는 게 아니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범위가 가장 넓다고 할 수 있는 '고대역사문화권연구·조사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안'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논의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며 "우리가 발의한 법안이 그대로 국회를 통과하는 게 가장 좋겠지만 지역적인 사안이어서 어렵다면, 고대역사문화권 특별법안과 병합 심사를 통해 고대역사문화권 특별법안에라도 '탐라'가 포함되도록 하겠다"이라고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