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7:39 (금)
“양승태 ‘사법농단’ 진상규명‧위안부 피해자 배상 청구 인정해야”
“양승태 ‘사법농단’ 진상규명‧위안부 피해자 배상 청구 인정해야”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11.16 15: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평화나비 16일 제주지방법원 앞서 회견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마저 재판 거래 이용”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청소년.대학생.청년 네트워크 제주평화나비가 16일 제주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사법농단'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청소년.대학생.청년 네트워크 제주평화나비가 16일 제주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청소년.대학생.청년 네트워크 제주평화나비가 16일 제주지방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평화나비는 지난 달 30일 일제 강점기 시절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해당 일본 기업이 손해배상을 하라는 대법원의 최종 결론을 거론하며 "2012년 대법원 판결과 같지만 이제야 확정 판결이 난 것은 박근혜 청와대와 양승태 대법원의 사법농단 때문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양승태 사법부는 2012년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가해자인 일본 기업들에게 책임을 묻는 재판에서 1, 2심 판결을 뒤집고 재판을 파기 환송했다"며 "2013년부터는 이유없이 재판이 연기됐는데 박근혜 정권이 사법부에 직접 개입하고 양승태 사법부도 이에 적극 동조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양승태 사법부는 박근혜 정부와 함께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마저 재판 거래에 이용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 근거로 2013년 12명의 피해 할머니들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민사조정을 신청하고 2년 뒤인 2015년 12월 정식 소송을 제기했지만 같은 달 박근혜 정부와 일본 정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를 발표한데 이어 이틀 뒤에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소송에 대해 서울중앙지방법원이 '조정 불성립' 결정한 것을 들었다.

또 2016년 1월 위안부 피해자들이 정식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으나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재판과 마찬가지로 양승태 사법부 재임 동안 관련 재판이 진행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평화나비는 이에 따라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들의 소송에 개입한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처벌하고 '양승태 사법농단'에 대해 검찰이 명확한 진상을 밝혀 책임자를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피해 당사자를 제외하고 한일 정부 간 졸속 체결한 '위안부 합의'를 밀어붙인 박근혜 정권의 비위를 맞추며 재판을 거래, 이를 통해 기득권 강화를 시도한 양승태 사법농단에 대한 진상규명과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들의 손해배상 청구권 인정을 요구한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재황 2018-11-19 00:39:43
[국민감사] '사법농단 척결' 은 5천만 국민 모두가 '투사' 가 되지않고는 이기기 힘든 싸움입니다.

'양승태 사법농단' 수사에 대한 영장은 90%이상 기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는 사이, 검찰청, 법원에 쏟아붓는 세금은
'밑빠진 독에 물붓기'
식으로 낭비되고 있습니다.

'특별법 제정', '국정조사' 를 해야할 국회는
꿈쩍도 안하고 세월만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위기상황에 누가 난국을 타개할 것입니까?

5천만 국민 모두가 고발하고, 탄핵청원하고, 국정조사청원하고, 입법청원해야 합니다.

다른나라 국민이 이거 해주지 않습니다.

5천만 우리 국민이 해야 합니다.

그리고, 밥값 못하는 국회의원은 전부 '아웃' 시켜야 합니다.

박근혜는 '사법농단 척결' 안하고 버티다가 '탄핵' 되었습니다.

'사법농단 척결' 은 5천만 국민 모두가 '투사' 가 되지않고는 이기기 힘든 싸움입니다.


[국민감사] '사법농단 척결' 은 5천만 국민 모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