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제주도의회, 외국 주요도시 의회와 본격 교류 행보
제주도의회, 외국 주요도시 의회와 본격 교류 행보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11.02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석 의장, 다음주 스페인 바르셀로나·이탈리아 베네치아 시의회 잇따라 방문
오버투어리즘 대비 수용력 관리방안·지속가능한 관광 정책적 대안 모색 차원
제주도의회 의사당 및 의원회관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도의회 의사당 및 의원회관 전경.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김태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외국 주요도시 의회와 네트워크를 확대 구축하기 위한 글로벌 행보에 본격 나선다.

제주도의회는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외국 교류 대상 도시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형식적인 방문을 지양하고 공동 관심사안을 갖고 있는 도시와 실질적인 국제교류를 통해 지역 공동발전과 지속가능하고 다양한 공동성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에서다.

국제교류 추진 대상은 우선 유럽 지역의 경우 오버투어리즘에 대비한 수용력 관리방안과 지속가능한 관광의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스페인 바르셀로나, 이탈리아 베네치아 시의회와 교류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섬 지역이 공동성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중국 하이난성, 일본 오키나와현, 대만 타이페이 시의회와 교류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잠재적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주 의회외도 교류를 통해 상호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지난해 우호협력이 체결된 몽골 투브아이막 의회, 일본 아오모리현 의회와 교류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도의회는 이를 위한 첫 행보로 오는 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 시의회에서 우호교류 추진을 위한 실무 협의를 진행하고, 9일에는 이탈리아 베네치아 시의회에서 내년 우호협력 본협약 체결 준비를 위해 MOU를 체결한다.

이번 일정에는 김태석 의장과 강철남·한영진 의원, 도의회 사무처 직원 등이 동행할 예정이다.

또 하이난성 의회와 자카르타주 의회, 타이페이 시의회와 교류는 11월부터 실무 협의를 본격 추진해 2019년까지 일본 오키나와현 의회와도 내년 초 실무협의를 시작으로 2020년 상반기까지 우호협력 본협약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태석 의장은 “글로벌 시대에 지방의회와 적극적인 국제교류는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외국지방의회가 갖고 있는 장점을 배우고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넓은 안목을 갖는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