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4:21 (금)
원희룡 지사 “성역없는 철저한 원인 규명, 조사 필요”
원희룡 지사 “성역없는 철저한 원인 규명, 조사 필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8.10.19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도의회 환경도시위 행정사무감사 출석 “무한한 책임 통감한다”
원희룡 지사가 19일 오전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 출석,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원희룡 지사가 19일 오전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 출석,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대규모 개발사업장의 하수 처리 문제와 관련,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성역없는 철저한 원인 규명과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원희룡 지사는 19일 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의 상하수도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 출석 증인 출석에 따른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원 지사는 “최근 신화역사공원 하수역류 사태를 유발시킨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는 ‘하수량 원단위 대폭 하향 조정’이 비록 제 임기 중에 이뤄진 일은 아니”라면서도 “그런 것을 떠나 도정이 연속성과 무한 책임을 지고 있는 현역 도지사로서 무한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2014년 5월 하수량을 대폭 조정한 행정행위는 이해하기 어려운 잘못된 행정행위의 결과”라면서 “이 행정행위 전후로 이뤄진 각종 조치 및 계획 변경 등에 대해 성역 없이 철저한 조사를 실시해 책임 소재를 가리고 잘못의 원인을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도지사는 물론 전현직 도정 관계자 누구든 잘못이 있으면 책임을 져야 하며, 다시는 이런 하수역류 사태와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증인으로 행감장에 출석한 배경에 대해서도 그는 “하수처리 문제는 해양 등 제주의 모든 청정분야에 연결돼 있는 우리의 생명선이며, 청정 제주가 도지사의 위신보다 더 중요하다”면서 “전례가 없는 일이기는 하지만 다음달 예정된 도정질문에 앞서 이번 사태의 전후 관계에 대해 서둘러 도민들게 소상히 설명드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도지사가 직접 진두지휘하는 하수관리 비상체계를 가동해 신화역사공원 뿐만 아니라 영어교육도시, 대정하수처리장 등 하수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아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도내 하수처리 대책에 대해서는 “증가하고 있는 하수 배출을 고려한 하수처리량을 산정하고 하수처리장 시설의 적정성을 다시 한번 재점검하고 근본적인 해법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행감 이후 조치 계획과 관련해서도 그는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된 문제까지 포함해 하수처리 및 연안어장 수질 보전대책에 대해 다음주중으로 다시 한번 도지사 주재 아래 종합적인 점검을 하고 후속대책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환경도시위 행정사무감사에는 원 지사 외에도 장철 전 상하수도본부장, 당시 국제자유도시추진본부장을 맡고 있던 고경실 전 제주시장, 당시 환경보전국장이었던 현을생 전 서귀포시장 등 퇴직 공무원들도 증인으로 출석했다.

하지만 현재 JDC 이사장 공석으로 이사장 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임춘봉 경영기획본부장은 국정감사 출석을 이유로 출석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이성호 JDC 관광사업처장이 “국감 이후 후속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국회의원들을 만나고 있다”고 답변하자 박원철 위원장은 “국회에 확인해봤는데 어제 다 끝났다”면서 “비행기 타고 한 시간이면 올 수 있다”고 불출석 사유를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